정부의 보유세 인상 및 투기지역 확대 예고에도 불구하고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가 그칠 줄 모르고 있다. 상승세가 이젠 서울을 넘어 주변의 신도시로 확산되면서 수도권 전체의 집값마저 자극하고 있다.

서울 반포에서는 전용 84㎡의 한강변 아파트가 최근 30억원에 거래됐다는 보도도 나왔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요즘 서울 아파트값은 강남·북과 강동, 강서를 가리지 않고 앞다퉈 상승세를 타고 있다. 강남발 아파트 상승 파장이 서울 전역으로 번졌고, 이젠 강남 인근 분당을 필두로 한 수도권 신도시 집값마저 덩달아 꿈틀대고 있다.

이같은 흐름을 두고 정부의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가 상승세를 자극했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된다.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강남 집값이 상승하기 시작했고, 다주택자들은 양도세 부담에 집을 쉽게 팔지 못하면서 매물마저 귀해져 아파트값이 뛰기 시작했다는 게 그같은 주장의 배경이다.

임대사업자로 변신한 다주택자들이 당분간 보유한 아파트들을 팔 수 없게 되면서 매물 부족 현상이 한층 심화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유가 무엇이든 아파트값 상승 파장은 수도권 신도시들로 옮겨지고 있다. 부동산114가 24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이번주 서울 아파트값은 0.34%, 신도시 아파트값은 0.18% 상승했다.

특히 눈에 띄는 점은 신도시 아파트값 상승률이 전주(0.04%)에 비해 부쩍 커졌다는 사실이다. 상승을 이끈 것은 분당 등 아파트값이었다. 분당의 아파트값은 이번주 0.59%나 올랐다. 강남 아파트값 상승세가 남쪽으로 이웃한 분당 집값에 영향을 미친 결과다.

분당의 집값 상승세는 연쇄적으로 평촌과 판교, 일산 신도시로 전파됐다. 평촌에서는 0.18%, 판교에서는 0.08%, 일산에서는 0.02%의 아파트값 상승률이 기록됐다.

분당 아파트값 상승세를 자극한 또 다른 요인은 성남시의 ‘2030 도시주거환경 정비기본계획’이었다. 계획 수립을 위해 시가 설문조사에 착수한 것이 재건축과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심리를 자극한 것으로 분석된다.

재건축을 기대하는 물건들이 즐비한 과천에서도 전주에 비해 아파트값이 0.84% 상승했다. 비슷한 이유로 광명의 아파트들도 0.64%의 가격 상승률을 기록했다.

경기도 전역의 이번주 아파트값 평균 상승률은 0.08%였다. 한주 전의 상승률은 0.03%였다.

서울에서는 목동의 아파트값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경전철 목동선 건설에 대한 기대감이 재건축 희망과 맞물리면서 목동 아파트 가격은 이번주 0.65%나 올랐다.

그 다음으로 아파트값이 많이 오른 곳은 강서(0.63%)와 강동(0.57%), 도봉(0.56%), 금천(0.53%), 서대문(0.52%) 등이었다.

서울과 수도권 전셋값은 가을철 이사철을 앞두고 있지만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했다. 서울 지역은 0.05%의 상승률을 보였고, 신도시와 경기, 인천 지역은 보합세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