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개월간 서울지역에서 아파트값 상승폭이 가장 컸던 곳은 양천구인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3월과 7월을 비교했을 때 목동을 포함하고 있는 양천구의 상승률은 34.8%에 달했다.

목동 아파트값 상승에는 경전철 목동선 사업에 대한 기대심리가 한몫을 했다.

[그래픽 = 연합뉴스]
[그래픽 = 연합뉴스]

목동 다음으로 아파트값이 많이 오른 곳은 같은 기간 15.5%의 상승률을 보인 중구였다. 투기지역 지정에서 제외돼 상대적으로 규제를 덜 받은 동작구는 10.4% 상승률로 그 뒤를 이었다. 개발계획 대상지로 거론돼온 용산구의 아파트도 9.5%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서울 지역의 아파트값 평균 상승률은 8.3%를 기록했다.

이같은 결과는 부동산정보서비스 직방이 국토교통부의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도출해냈다.

27일 직방에 따르면 지난 3월 서울 지역 아파트의 ㎡당 평균 실거래 가격은 671만9000원이었다. 이 값은 그러나 지난 7월 727만7000원으로 치솟았다.

이는 지난 4월 정부가 양도소득세 중과 방침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서울 지역 아파트값이 급등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일각에서는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 방침이 오히려 매물을 줄여 가격 상승을 부채질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또 서울의 비투기지역에서는 아파트값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됐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덩달아 값이 오르는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지난달 박원순 서울시장이 밝힌 용산 및 여의도 개발계획이 호재로 작용하면서 서울의 아파트값은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갔다.

한국은행이 당분간 기준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팽배해진 것 역시 시중 유동자금의 부동산 시장 유입을 부채질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