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심한 날 노후경유차의 서울 진입을 제한하는 조치가 7일 처음으로 시행된다.

전날 오후 5시 15분을 기해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데 따른 것으로 올해 들어 여섯 번째 발령이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이틀 연속으로 초미세먼지 수치가 ‘나쁨’으로 예상되면 발령되는데, 이번 발령부터 서울시내 노후경유차 운행제한 조치가 적용된 셈이다.

당장 단속 대상이 되는 것은 수도권에 등록된 2.5t 이상 노후 경유 차량 32만여대다. 이 중 서울 등록 차량은 20만대가량이다.

오늘(7일)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로 서울에 노후경유차 진입 첫 제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는 올해 6월 1일 자로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는 날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2005년 12월 31일 이전에 등록한 모든 경유차의 서울시내 운행을 제한하기로 한 바 있다.

이를 어겨 단속에 적발되면 과태료 10만원을 부과해야 한다. 단, 저공해 장치 부착 차량은 제외한다.

서울시는 시내 37개 지점에 설치한 운행제한 단속시스템 CCTV 80대를 활용해 서울에 진입한 노후 경유차를 잡아낸다. 연말까지 단속 지점을 50개로, CCTV는 100대로 늘릴 예정이다.

다만,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등 저공해 조치를 할 시간을 주기 위해 수도권 이외 지방 등록 차량과 2.5t 이하 경유차, 장애인 차량은 내년 2월 말까지 운행제한을 유예했다. 수도권특별법상 대기관리권역에 포함되지 않는 가평·양평·연천·옹진(영흥면 제외) 등록 차량도 단속 유예 대상이다.

서울시는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을 제대로 시행하면 차량 2부제보다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운행제한이 100% 지켜지면 경유차 미세먼지(서울지역 경유차 1일 PM2.5 배출량 3250kg 가정)가 40% 줄어들고, 50% 지켜지면 미세먼지가 20% 감축될 것으로 추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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