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가 한국 정부의 원자력 발전 규제 강화로 인해 한국전력의 신용도 부담이 커질 것이란 진단을 내렸다.

무디스의 마이크 강(Mic Kang) 선임연구원은 20일 “원자력 발전에 대한 안전기준 강화로 향후 12∼18개월 동안 한전의 원전설비 가동률이 크게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그는 “발전 원가 증가를 보상하기 위한 전기요금 조정의 지연을 고려할 때 발전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발전원의 비중이 커져 한전의 비용 구조가 악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디스는 원자력 발전의 안전성에 대한 대중의 우려,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에너지원 발전 비중을 늘리려는 한국 정부의 에너지 정책 등을 고려할 때 한전과 한국수력원자력의 원자력 발전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것이라 예상했다.

강 연구원은 그러면서도 한국 경제에서 원자력 발전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거론하며 “원자력 발전 비중 축소라는 정부의 계획이 원자로를 설계수명 이전에 조기 폐쇄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는 아닐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또 “원자로의 설계수명이 연장되지 않고 연료비 증가분을 반영하는 요금 체계가 적절한 시점에 개선되지 않는다면, 주력 원자로의 설계수명이 끝나는 2025년부터 한전과 한국수력원자력의 신용도에 대한 부담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