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7위인 GS그룹이 27일 허세홍 GS글로벌 사장(49)을 그룹 핵심 계열사인 GS칼텍스 대표이사로 선임하는 등 2019년도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허진수 GS칼텍스 대표이사 회장은 GS칼텍스와 GS에너지 이사회 의장을 맡는다. 허세홍 사장은 허진수 회장에 앞서 GS칼텍스 회장을 지낸 허동수 회장의 장남이다. 이번 인사로 인해 허세홍 사장은 GS그룹 4세 중 처음으로 계열사 대표이사를 맡은 데 이어 GS칼텍스 대표이사까지 맡게 됐다. 이로써 GS그룹은 본격적인 4세 경영 시대를 열었다.

사장 승진은 1명, 부사장 승진 6명, 전무 승진 14명, 상무 신규 선임은 23명이다. 이번 임원인사는 계열사별 이사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GS그룹 측은 "이번 인사는 경영능력을 검증받은 차세대 리더들을 과감히 전진 배치하고 조직의 변화와 활력을 이끌 수 있는 인재를 중용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사진=GS그룹 제공/연합뉴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사진=GS그룹 제공/연합뉴스]

GS그룹 3세인 허용수 GS EPS 대표이사 사장(50)은 GS에너지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허 사장은 고(故) 허완구 승산그룹 회장의 아들이다. GS그룹 4세인 GS칼텍스 법인사업부문장 허준홍 전무(43)는 부사장으로 승진해 GS칼텍스 윤활유사업본부장을 맡는다. 허 전무는 고 허만정 창업주의 증손자이자 허남각 삼양통상 회장의 장남이다.

GS칼텍스 지속경영실장인 김기태 부사장(59)은 사장으로 승진했다. GS엠비즈 대표 장인영 전무(56)는 부사장으로 승진해 GS칼텍스 소매영업본부장을 맡는다. GS칼텍스는 조주은 LPG수도권지사장을 공채 출신 최초의 여성 임원으로 발탁시키기도 했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의 장남인 GS건설 신사업추진실장 허윤홍 전무(39)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GS건설의 경우 재무본부장 김태진 전무(56), 건축수행본부장 안채종 전무(58)가 부사장으로 승진했으며, 루와이스(Ruwais) 총괄인 이광일 전무(57)는 부사장으로 승진해 플랜트부문 대표를 맡게 된다.

GS파워 대표이사 김응식 사장(60)은 GS EPS 대표이사로 이동하고 ㈜GS 경영지원팀장 정찬수 사장(56)은 GS E&R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된다. GS글로벌 영업총괄본부장 김태형 부사장(60)은 GS글로벌 대표이사, GS에너지 경영지원본부장 조효제 부사장(56)은 GS파워 대표이사, GS리테일 MD본부장 권익범 전무(54)는 파르나스 호텔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된다.

GS그룹 측은 “계열사 간 시너지를 높이고 임원 개개인의 역량 및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표이사 전배 및 신규선임 외에도 임원의 계열사 간 교류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