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들의 일상과 밀접한 식품 및 외식 물가가 도미노식으로 줄줄이 올라가고 있다. 하나가 인상되면 그와 연관된 다른 상품들이 꼬리를 물며 상승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이 우유와 치킨, 커피, 과자, 빵 등이다.

가격 인상의 변은 늘 그렇듯 인건비 및 생산원가 상승 등이다. 최저임금의 연이은 급등이 인건비 상승을 불렀고, 원가 상승 역시 그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하지만 최근의 생활물가 움직임은 연말 분위기에 편승해 마진을 늘리려는 상혼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당장 다음 달부터 또 한번 크게 오를 최저임금 상승분을 가격에 미리 반영하려는 심리도 작용했을 수 있다.

업계 1위인 서울우유는 지난 8월 5년 만의 인상이라며 자사의 흰우유 1ℓ 제품 가격을 3.6% 인상했다. 생산원가 상승으로 어쩔 수 없이 가격 인상을 단행한다는 것이었다. 같은 이유로 남양우유도 지난 10월 우유제품 가격을 4.5% 올렸다. 남양의 경우 1ℓ 제품의 용량을 900㎖로 줄이는 방법으로 제품값을 사실상 10% 끌어올리기도 했다.

우유값 상승은 식품 및 외식 물가 상승의 신호탄이 되기 쉽다. 우유를 원재료로 쓰는 식품이 워낙 많기 때문이다. 각종 빵과 커피, 과자, 아이스크림 등등이 그에 해당한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달부터 우유제품 가격을 10% 올렸고, 빙그레는 바나나맛우유 제품 가격을 내년부터 소비자가격 기준으로 100원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과자 값도 올해 들어 줄줄이 인상됐다. 롯데제과와 크라운해태는 지난 봄부터 일부 제품 가격을 인상했고, 농심은 지난 달 ‘새우깡’ 등 자사 제품 19개의 출고가를 6.3% 올렸다.

직장인들에게 점심 식사 후 한잔이 일상화된 커피값도 예외가 아니었다. 이디야커피는 이 달부터 전체 70개 중 14개 메뉴의 가격을 인상했고, 엔제리너스는 아메리카노 등 17개 메뉴의 가격을 평균 2.7% 올려받고 있다.

국민 간식인 치킨도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했다. 치킨 프랜차이즈인 BBQ는 지난 달부터 ‘황금올리브’ 등 각종 치킨 메뉴의 가격을 1000~2000원씩 상향조정했다. 여기에 최근 들어 배달료를 2000원 정도씩 받는 것까지 감안하면 치킨 하나 주문하는 데만 2만원 내외를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BBQ의 치킨 메뉴 중 하나인 ‘황금올리브’는 가격이 2000원 더해져 1만8000원으로 결정됐다.

패스트푸드의 대표 브랜드인 롯데리아는 올해 8월부터 소프트콘 가격을 40% 인상한데 이어 이달 13일부터는 버거류 11개 메뉴 가격을 평균 2.2% 인상하기로 했다.

외식 및 식품 가격 인상은 연말이 다가올수록 그 사례가 많아지는 양상을 보이는 게 보통이다. 이는 올해의 경우처럼 가뜩이나 움츠러든 연말 경기를 더욱 얼어붙게 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