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가 두 달째 회복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경제상황에 부정적인 입장을 가진 소비자가 더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2019년 1월 소비자 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7.5로 한 달 전보다 0.6포인트 올랐다.

CCSI는 소비자들이 경기를 어떻게 체감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2003∼2018년 장기평균을 기준값 100으로 잡아 산출한다. 지수가 100을 밑돌면 장기평균보다 소비자심리가 비관적임을 뜻한다.

CCSI는 지난해 10월(-0.8포인트), 11월(-3.5포인트) 추락한 후, 바로 12월에 1.2포인트 반등한 가운데 이번 달에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그래픽 = 한국은행 제공]
[그래픽 = 한국은행 제공]

한은 측은 “정부의 경기 활성화 정책에 대한 기대, 미·중 무역협상 재개, 주가·임금 상승, 생활물가 오름세 둔화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심리지수가 상승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지수의 결과와 체감하는 소비자들의 분위기는 같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를 비관적으로 보는 소비자들이 더 많기 때문이다.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표 중 3개가 상승했고 2개는 보합, 1개는 줄었다. 현재경기판단 CSI(65)가 전월 대비 3포인트, 향후경기전망 CSI(76)는 4포인트, 현재생활형편 CSI(90)는 1포인트 각각 올랐다. 생활형편전망 CSI(91)와 소비지출전망 CSI(109)는 모두 지난달 수준을 유지했다. 반면 가계수입전망 CSI(98)는 1포인트 줄었다.

한은 측은 “응답자는 크게 봉급생활자와 자영업자로 나뉘는데 자영업자들의 가계수입 전망이 지난달보다 더 회의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주택가격 전망은 통계 작성 이래 가장 암울했다. 주택가격전망 CSI는 91로, 한은이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13년 1월 이후 6년 만에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내려갔다. 지수가 100 미만이라는 것은 1년 후 주택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상승 예상보다 많다는 의미다.

주택가격전망 CSI는 지난해 9월(128), 10월(114), 11월(101), 12월(95)에 이어 다섯 달째 하락세를 이어갔다. 다주택자의 대출을 제한하는 규제와 주택 공급 증가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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