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일간 역대 최장기로 진행된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로 미국 경제가 총 110억 달러(약 12조3090억원) 규모의 피해를 입었다. 그 중 약 30억 달러(약 3조3570억원)는 영구 손실분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미 의회예산국(CBO)은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서 셧다운 사태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미 연방 공무원의 생산 손실, 정부 예산지출 지연, 수요 둔화 등을 반영하면 총 110억 달러에 달한다고 밝혔다.

셧다운은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의 0.1%(30억 달러), 올해 1분기 GDP의 0.2%(80억 달러)에 해당하는 손실을 입혔다고 의회예산국은 분석했다.

[사진 = 로이터 / 연합뉴스]
[사진 = 로이터/연합뉴스]

특히 의회예산국은 총 110억 달러에 달하는 손실액의 대부분은 연방 공무원들의 업무 복귀로 회복되겠지만, 30억 달러는 영구적인 손실로 남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셧다운 사태로 인해 가장 크고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대상은 급여지급이 지연된 연방공무원들과 사업손실을 본 민간분야 기업체들이라고 의회예산국은 설명했다. 이어 “일부 민간분야 기업들은 손실된 수입을 회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로써 미국의 GDP 증가율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감세 효과의 약화 등으로 지난해 3.1%에서 올해 2.3%로 0.8%포인트나 떨어질 것으로 의회예산국은 관측했다.

57억 달러의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예산을 둘러싼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간 갈등으로 지난해 12월 22일부터 시작된 미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는 35일 동안 이어지며 역대 최장 기록을 수립했다.

지난 25일 트럼프 대통령과 의회 지도자들은 3주간 연방정부를 재가동하고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예산 논의를 이어가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에 따라 셧다운 사태가 일시 해소됐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간 이견이 여전해 협상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