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총사업비 24조1000억원 규모의 23개 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면제하고, 추진 속도를 높인다.

수도권과 경남북 내륙을 연결하는 김천∼거제 간 4조7000억원 규모의 남북내륙철도 사업, 경부와 호남고속철도가 합류하고 KTX, SRT가 교차하는 병목 구간인 평택~오송 구간의 3조1000억원 규모 복복선화 사업 등이 지원 대상에 포함됐다.

이번 예타 면제 사업 가운데 연구개발(R&D)사업 3조6000억원 등을 제외한 20조원가량은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이다.

정부는 29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추진방안을 확정하고 예타 면제 대상 사업을 의결했다.

이들 23개 사업은 2029년까지 연차적으로 추진되며, 여기엔 향후 10년간 연평균 1조9000억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총사업비 24조1000억원 중 국비는 18조5000억원이고, 나머지는 지방비와 민간에서 조달된다.

[사진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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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도로사업은 올해 예산으로 기본계획을 추진하고, R&D, 공항 건설 등은 내년 예산에 반영한 뒤 추진한다. 2019~2024년 국가재정 운용계획 수립에도 반영해 중장기적으로 이를 뒷받침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기업과 일자리, 연구개발 투자의 수도권 집중이 이어져 지역경제의 활력이 저하되고 수도권의 성장격차가 확대됨에 따라 지역의 자립적인 성장발판 마련을 위한 전략적 투자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예타 면제 대상 사업은 17개 시·도로부터 신청받은 32개 사업(중복사업 포함, 68조7000억원 규모) 중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되 사업계획이 구체화돼 신속하게 추진이 가능한 것들이라고 정부는 밝혔다. 홍 부총리는 지방자치단체 신청을 우선 고려하되 대체사업도 발굴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경남 거제와 통영, 울산, 전북 군산, 전남 목포 등 고용·산업위기 지역의 경우 그 지역의 어려움을 추가로 고려했다.

정부는 이번 프로젝트의 취지가 지역균형발전인 점을 고려해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사업은 원칙적으로 제외했다.

다만 수도권이지만 낙후된 접경지역을 배려, 도시철도 7호선을 접경지역인 포천까지 연장해 경기 북부 외곽에 철도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로 인해 이곳에서 강남까지의 출퇴근 시간이 기존의 150분에서 70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정부는 내다보고 있다.

또 인천에는 영종도와 옹진 신도 간 연도교를 구축하고, 인천공항과 신도 등 3개 섬을 도서 간 관광도로로 연결하는 남북평화도로를 구축하기로 했다.

R&D 투자 등을 통한 지역 전략사업 육성을 위해 선정된 예타 면제사업의 규모는 3조6000억원이다.

전북 상용차 혁신성장과 미래형 산업 생태계 구축(2000억원), 광주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4000억원), 전남 수산식품수출단지(1000억원) 등이 대상이다.

14개 시·도별로 48개 지역희망 주력산업을 지정, 해당 분야 지역 중소기업에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지역특화산업 육성에는 1조9000억원을, 시도별 스마트 특성화 기반 구축에는 1조원을 각각 예타 없이 투자한다.

지역산업을 뒷받침할 도로·철도 등 인프라 확충을 위한 예타 면제사업은 5조7000억원 규모다.

석문산업단지 인입철도(9000억원), 대구산업선 철도(1조1000억원), 울산 외곽순환도로(1조원), 부산신항∼김해고속도로(8000억원), 서남해안 관광도로(1조원), 영종∼신도 남북평화도로(1000억원), 새만금 국제공항(8000억원) 등이 대상이다.

전국 권역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물류망 구축을 위한 예타 면제 사업은 10조9000억원 규모다.

수도권과 경남북 내륙을 연결하는 김천∼거제 간 고속 간선철도인 남북내륙철도(4조7000억원), 호남선과 강원권을 연결하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1조5000억원), 세종∼청주 고속도로(8000억원), 제2경춘국도(9000억원), 평택∼오송 복복선화(3조1000억원) 사업 등이 대상이다.

환경·의료·교통 등 지역주민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예타 면제사업 규모는 4조원에 달한다.

제주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4000억원), 울산 산재전문공공병원(2000억원), 대전도시철도 2호선(7000억원), 도봉산 포천선(1조원), 동해선 단선 전철화(4000억원), 국도 위험 구간 개선(1조2000억원) 사업이 여기에 포함됐다.

정부는 제천∼영월 고속도로(1조2000억원), 문경∼김천 철도(1조4000억원), 경전선 광주 송정∼순천 전철화(1조7000억원) 등 타당성 점검이 필요한 사업은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했다.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등 민자사업에 대해서는 민자 적격성 조사를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예타 면제 사업의 지역별 규모는 경기 1조원, 인천 1000억원, 강원 9000억원, 경북 4000억원, 경남 4조7000억원, 부산 8000억원, 울산 1조2000억원, 대구 1조1000억원, 전북 1조원, 전남 1조1000억원, 충남 9000억원, 충북 1조5000억원, 대전 7000억원, 세종 8000억원, 제주 4000억원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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