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최대 명절 설날을 부담 없이 보내기 위해 명절 음식을 ‘새벽 배송’으로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에 명절음식 배달시장의 매출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종합유통서비스기업인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온라인 프리미엄 푸드 마켓 ‘헬로 네이처’는 지난 22일부터 28일까지 설 명절 상차림 배달 주문고객이 지난해 설 연휴를 앞둔 같은 기간 대비 2.5배로 늘었다고 31일 밝혔다.

헬로 네이처는 떡국과 나물, 전 등 명절 음식을 주문하면 연휴 기간에도 집 앞으로 가져다주는 새벽 배송을 진행하고 있다. 전류와 국·찜류는 각각 2배, 구이·요리는 1.5배 매출이 늘었다.

[사진 = G마켓 제공 / 연합뉴스]
[사진 = G마켓 제공 / 연합뉴스]

식품 배송업체 마켓컬리에서도 전과 나물, 갈비찜 등 명절 음식을 예약한 날짜에 집 앞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명절 직전 2주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이나 나물은 설보다 추석에 매출이 185% 신장했고, 떡과 한과는 298%나 늘었다.

마켓컬리는 이번 설에는 메뉴 구성을 더 다양화해 매출 올리기에 전념하기로 했다.

온라인 쇼핑사이트 G마켓도 최근 한 주(22∼28일)간 명절 음식 배송 주문 실태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에 비해 동그랑땡과 전류는 15%, 튀김류는 219% 매출 증가를 보였다고 밝혔다.

명절음식 배달시장에서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젊은 부부들이 주 고객층으로 꼽혔지만, 최근에는 연령대가 넓어졌다. 40∼50대 장년층에서도 배달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40대의 동그랑땡·전류 주문은 지난해 설보다 10%, 튀김류 주문은 280% 각각 증가했고 50대는 각각 22%와 150% 증가했다.

명절음식 배달시장의 수익성이 높아지자 백화점 등 대형 유통업체들도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설에 처음으로 원하는 날짜에 주문한 곳으로 명절 음식을 배송해주는 ‘한상차림’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이에 질세라 신세계백화점은 밀 키트(Meal Kit·간편요리세트) 명절 음식인 ‘마이셰프 전통 상차림 세트’를 내놓았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