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식품의 40%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는 것이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교육원은 지난해 6월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온?오프라인 가격을 조사한 결과 오프라인 가격이 온라인보다 더 싼 상품이 12개(40%)에 달했다고 12일 밝혔다.

반면, 나머지 18개는 온라인에서 구입할 때가 비용이 덜 들었다.

소비자교육원은 가공식품 30개 품목을 정한 뒤 온라인쇼핑몰 10개 업체와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60개 업체의 가격을 비교했다.

[사진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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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일한 상표의 상품을 놓고 100g, 100㎖, 1개 등에 대한 평균 가격을 비교한 결과, 온라인에서의 가격은 오프라인보다 최대 20.7%까지 저렴하거나 반대의 경우는 최대 45.2%까지 비쌌다.

롯데 비엔나의 오프라인 평균가격은 온라인보다 524원(45.2%)이나 낮았고, 청정원 생된장도 오프라인이 157원(25.3%) 더 저렴했다.

반면, 온라인 가격이 오프라인보다 싼 상품 중에서는 CJ 햇반의 온라인 평균가격이 오프라인보다 125원(20.7%) 낮았다. 동원 리챔은 평균 305원(20.5%), 프렌치 카페믹스는 평균 26원(16.4%) 온라인에서 더 싸게 구입할 수 있었다.

이처럼 오프라인 매장 가격이 온라인과 비슷하거나 낮아진 이유는 오프라인 업체들이 온라인과 경쟁을 벌이면서 가격을 대폭 낮췄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소비자교육원은 “대형마트가 치열한 가격 경쟁을 통해 ‘1+1’이나 특가 행사 등을 수시로 진행하면서 온라인 몰과 오프라인 매장 간의 가격 차이를 줄이거나 역전시킨 경우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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