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정기 주주총회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상정 가능성이 점쳐지는 주요 안건들에 관심이 쏠린다. 최근 2년간 삼성전자는 3월 마지막 주의 전주 금요일에 정기 주총을 열어왔다. 재작년에는 3월 24일, 작년에는 3월 23일이 주총일이었다. 같은 기준을 적용한다면 올해 예상 주총일은 3월 22일이다.

14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내달 주총을 앞두고 표면적으로 드러난 안건은 사외이사 선임이다. 삼성전자의 사외이사는 총 6명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들 중 절반의 임기가 다음 달에 만료된다.

임기가 끝나는 사외이사는 이인호 전 신한은행장, 송광수 전 검찰총장,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 등 3명이다. 이들 문제와 관련해서는 기존의 인물이 연임하도록 하거나 새로운 사람을 신규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주총에 상정해야 한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지난해 삼성전자는 이재용 부회장이 석방된 이후 강조해온 이사회의 독립성·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사내이사 없이 사외이사로만 구성된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를 출범시킨 바 있다. 따라서 독립성이 한층 강화된 새로운 사추위가 올해 어떤 사외이사 후보군을 발굴할지에 이목이 집중된다.

특히 사추위 위원장을 맡은 김종훈 키스위모바일 회장이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벤처 신화를 이룬 성공한 사업가라는 점에서 외국인 인재가 사외이사로 추천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현재 삼성전자 사외이사 중 순수 외국인은 없다.

이재용 부회장의 사내 등기이사 재선임 안건 상정 여부도 주목된다. 이 부회장은 2016년 10월 임시 주총을 통해 사내이사로 선임됐다. 상법에 따라 이사의 임기는 3년을 초과할 수 없으므로 이 부회장의 사내이사 임기는 오는 10월 26일까지다.

사내이사직을 유지하려면 재선임 절차가 필요한데, 오는 3월 주총은 임기 내 열리는 마지막 정기 주총이다. 3년 전 당시 이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은 오너의 책임경영을 본격화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이후 장기 와병 중인 아버지 이건희 회장의 공백을 메우며 본격적인 이재용의 뉴(new) 삼성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가 잇따랐다.

이처럼 이 부회장의 사내이사 타이틀이 지녔던 상징적 의미가 무거웠던 만큼 사내이사 재선임 시점과 방식에 대한 주목도도 높은 상황이다.

다만 재계에서는 당장 다음 달 주총에서 이 부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이 상정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최근 대법원은 이 부회장과 박근혜 전 대통령,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건 상고심을 전원합의체에 회부했다. 법조계의 다수 인사들은 세 사건이 한꺼번에 전원합의체로 넘어가면서 사건 심리에 속도가 더해져, 박 전 대통령의 구속 기간이 만료되는 오는 4월 16일 이전에 최종 결론이 나올 것으로 전망한다.

이런 시점에 회사가 임시주총이라는 길을 놔두고, 굳이 다음 달 정기 주총에서 이 부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올려 공론화하진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최근 한진칼과 남양유업의 경영에 적극적인 목소리를 낸 국민연금이 삼성전자의 사내·사외이사 선임에 대해 주주권 행사를 검토할지도 관심거리다. 현재 국민연금의 삼성전자 지분율은 지난 8일 공시 기준으로 8.95%다.

이밖에 삼성전자 주식이 액면 분할돼 소액주주들이 늘어나면서 주주총회 참석자 규모도 커진 만큼, 올해 주총 장소를 기존 삼성 서초사옥에서 다른 곳으로 변경할지, 전자투표제를 도입할지 등도 관전 포인트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