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또 금융 당국으로부터 중징계를 받게 됐다. 고객들의 휴면계좌 비밀번호 무단 도용과 라임 환매중단 펀드 불완전판매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와중에 곧 전산사고로 인한 중징계를 받을 처지에 놓인 것이다.

SBS CNBC 뉴스에 의하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우리은행 측에 2018년 발생한 대규모 전산사고에 대한 심의 결과를 통보했다. 금감원은 그해 5월과 9월 연이어 발생한 대형 전산사고에 대한 조사를 벌여왔고, 지난달 하순 열린 제재심의위원회에서 제재를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은 2년 전 5월 대대적 홍보와 함께 차세대 전산시스템을 선보였으나 시스템 운영 과정에서 두 차례나 전산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고객들은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이용한 타행 송금에 어려움을 겪으며 큰 피해를 입었다. 당시의 연이은 사고 이후 금감원은 전산사고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고, 최근 그에 대한 심의를 마쳤다.

[그래픽 = 우리은행 제공/연합뉴스]

이번에 금감원이 우리은행에 통보한 징계 내용은 기관경고 플러스 과태료 5000만원 부과였다. 기관경고는 사고금액이 50억원 이상일 때 내려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심의 결과 우리은행 전산사고로 인해 집계된 사고금액은 55억원이었다. 기관경고와 함께 부과된 과태료 역시 전자금융거래법상 최대 규모다.

이번에 우리은행에 통보된 제재 내용은 이달 중 금융위원회에 의해 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가 특별히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한 금감원의 우리은행에 대한 징계 내용은 그대로 확정된다.

이번 징계가 확정되면 우리은행은 1년 사이에 세 차례나 금융 당국으로부터 중징계를 받는 희대의 기록을 남기게 된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9월 고액 현금거래 신고 누락으로 인해 기관경고를 받았고, 올해 3월에는 파생결합펀드(DLF) 관련 상품 불완전판매 등의 혐의로 업무 일부정지 징계를 받았다.

우리은행이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빚은 일은 이게 다가 아니다. 우리은행은 얼마 전 다수 직원들이 고객들의 휴면계좌 비밀번호를 무단 도용한 일이 드러나는 바람에 고객들로부터 눈총을 받았다. 현재 해당 사건에 대해서는 제재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우리은행은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는 라임펀드 환매중단 사태에도 깊숙이 연루돼 있다. 우리은행은 피해 규모가 1조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진 라임펀드 관련 상품 판매액에서 수위를 달리고 있다. 개인계좌 판매분만 놓고 볼 때 19개 판매사가 판매한 전체 금액은 1조원에 육박하는데, 이중 우리은행 판매액만 2500억원이 넘는다. 전체의 4분의 1 정도를 우리은행이 도맡아 판매한 셈이다.

이 사건은 DLF 사태와 함께 금융사들의 불완전판매 실태를 적나라하게 드러내주는 계기가 되고 있다. DLF 및 라임펀드 사태는 신뢰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할 금융서비스가 오직 금융사의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했음을 보여주는 씁쓸한 사례들이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