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1.3%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2일 발표한 ‘2020년 국민소득(잠정치)’ 자료에 따른 것이다. 비교 시점은 지난해 4분기다.

1분기 명목 GDP는 전기 대비 1.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명목 GDP가 실질 GDP보다 더 큰 감소폭을 보였다는 것은 해당 기간 중 물가가 마이너스였음을 의미한다. 명목 GDP는 해당연도의 가격을 기준으로 산정한 수치다. 따라서 물가변동을 감안해 산정한 실질 GDP와는 차이를 보이기 마련이다. 실제로는 생산이 늘지 않았더라도 물가가 올라가면 명목 GDP는 덩달아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래픽 = 연합뉴스]
[그래픽 = 연합뉴스]

한은이 이날 발표한 1분기 실질 GDP 성장률은 앞서 발표한 속보치보다 0.1%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경제활동별로 살펴보면 속보치와 비교했을 때 서비스업은 0.4%포인트 더 내려간 -2.4%를 기록했다. 반면 제조업은 0.8%포인트 상향수정된 수치를 기록했다. 1분기 제조업 증감률은 -1.0%를 기록했다.

이는 올해 1분기 중 서비스업이 제조업에 비해 코로나19의 영향을 더 크게 받았음을 시사한다.

지출항목별로는 수입과 수출이 모두 속보치보다 상향수정된 결과를 보였다. 수출은 0.6%포인트 높아진 -1.4%, 수입은 0.5%포인트 증가한 -3.6%를 기록했다. 수출 감소는 주로 자동차와 기계류 등의 부진에서 비롯됐다.

전년 동기 대비 실질 GDP 성장률은 속보치보다 0.1%포인트 더 높아진 1.4%로 집계됐다.

지출 부문 세부항목을 짚어보면 민간소비가 6.5% 줄어들었다. 민간소비 감소율이 이처럼 크게 집계되기는 1998년 1분기의 -13.8%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반면 정부소비는 1.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투자와 설비투자는 각각 0.5%, 0.2% 증가했다.

2분기 GDP 성장률은 -2.0%대 초중반에 머물 것으로 전망됐다. 박양수 한은 경제통계국장은 작년 동기비 올 상반기 성장률이 -0.5%로 추산됐음을 상기시키면서 “이를 고려할 때 올해 2분기 성장률은 -2%대 초중반 정도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GDP 물가를 의미하는 GDP 디플레이터는 전년 동기 대비 0.6% 낮아진 것으로 집계됐다. GDP 물가란 명목 GDP를 실질 GDP로 나눈 값으로, 국내총생산의 모든 구성 요소를 망라하는 물가를 반영해 산출한 물가지표다. 우리의 GDP 디플레이터는 작년 1분기에 -0.6%를 기록한 이후 줄곧 마이너스 행진을 이어오고 있다.

[그래픽 = 연합뉴스]
[그래픽 = 연합뉴스]

올해 1분기 GDP 디플레이터는 수출 물가가 2.6%나 하락한 것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반면 수입 디플레이터와 내수 디플레이터는 각각 전년 동기보다 2.4%, 1.7% 상승했다.

한편 올해 1분기의 실질 국민총소득(GNI)은 전분기보다 0.8% 줄어들었다. GNI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국내·외에서 벌어들인 모든 소득을 합친 개념이다. 한은은 이와 관련, 교역 조건이 개선되면서 실질 GNI 증가율이 GDP 성장률을 웃돌았다고 설명했다. 1분기 명목 GNI는 전기 대비 2.0%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1분기 총저축률은 전기 대비 1.6%포인트 상승한 36.0%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