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경제 = 최진우 기자] 물가의 흐름이 심상치 않게 이어지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생활물가의 큰 폭 상승으로 인해 가계의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생산자물가지수가 크게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생산자물가의 가파른 상승은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 상승을 자극한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 수밖에 없다. 생산자물가지수는 생산 주체인 기업 상호간에 거래되는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의 변동 상황을 반영한 결과치다. 따라서 추후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런 이유로 생산자물가지수는 물가 흐름의 선행지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5월 생산자물가는 지난달 대비 0.4%, 전년 동월 대비로는 6.4% 상승했다. 5월 생산자물가지수는 108.50(2015년을 100으로 잡음)을 기록했다. 전달의 지수는 108.06으로 집계됐었다. 전달 대비 상승세는 7개월째를 기록 중이다. 이는 2016년 8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7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인 이후 처음 나타난 현상이다.

[그래픽 = 연합뉴스]
[그래픽 = 연합뉴스]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5월 생산자물가 상승률은 6%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생산이 위축됐던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저효과를 감안하더라도 그 폭이 비교적 크다는 게 문제다. 1년 전 대비 생산자물가지수 상승률이 6%대를 기록하기는 2011년 8월(6.9%) 이후 처음이다.

코로나19에 의한 기저효과가 작용하지 않은 전월 대비 상승률이 0.4%를 기록했다는 점도 눈에 띈다. 더구나 직전 두 달 동안의 전월 대비 상승률이 연이어 1%대를 기록했던 점을 감안하면 생산자물가가 여러 달째 고공행진을 이어갔음을 알 수 있다. 3월과 4월의 전월 대비 생산자물가지수 상승률은 각각 1.1%, 1.0%였다.

전월 대비 생산자물가 상승률을 높이는데 주로 영향을 미친 것은 공산품이었다. 5월 공산품 물가는 전달보다 1.0% 상승했다. 공산물 물가 상승을 주도한 것은 유가와 원자재였다. 석탄 및 석유 제품이 4.4%, 1차 금속제품은 1.6%의 상승률을 보였다.

반면 농림수산품은 전달보다 1.2% 하락해 공산품 물가의 고공행진으로 인한 생산자물가 상승을 일정 부분 상쇄해주었다. 특히 농산물 물가는 3.6%나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겨울 내내 농산물 중심의 농림수산품 가격이 고공행진을 지속했던 것에서 비롯된 기저효과가 반영된 결과다. 전력·가스·수도·폐기물 물가도 전달보다 1.0% 낮아졌다.

세부 품목별 상승률은 양파 -40.3%, 파 -32.3%, 냉동채소 -15.9% 등이었다. 농산물 외 경유(6.5%), 나프타(5.8%), 휴대용연료(11.7%), 구리 1차정련품(7.3%), 노트북용LCD(6.7%), 호텔(2.7%), 국내항공여객(9.5%), 주거용부동산관리(0.7%) 물가 등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식료품과 에너지 품목을 배제함으로써 계절적 요인에 의한 변동성을 배제한 근원 생산자물가는 109.10을 기록했다. 전월 대비로는 0.5%, 전년 대비로는 6.1% 상승한 값이다. 전년 대비 상승률은 2011년 6월의 6.5%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생산라인. [사진 = 현대자동차 제공/연합뉴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생산라인. [사진 = 현대자동차 제공/연합뉴스]

국내공급물가지수 또한 전달보다 0.5%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지수의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은 8.4%를 기록했다. 국내공급물가지수는 국내 출하와 수입에 의해 국내에 공급되는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 변동 상황을 보여주는 지수다. 생산단계별로 원재료와 중간재, 최종재의 가격 변동을 점검한 뒤 총지수를 산출하는 방식으로 집계가 이뤄진다. 국내공급물가의 총지수 상승은 원재료(0.5%)와 중간재(0.6%) 물가 상승에 주로 기인했다.

국내 출하에 수출을 더해 집계한 총산출물가지수는 전달보다 0.8% 상승했다. 1년 전과 비교한 이 지수의 상승률은 7.5%였다. 이 지수 상승은 공산품이 주도했다. 공산품은 국내 출하와 수출이 모두 올라가며 전월 대비 1.3% 상승률을 기록했다. 반면 농림수산품은 수출이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출하 물가가 내려가는 바람에 전달보다 1.2% 하락했다.

생산자물가 상승세는 당분간 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배준형 한은 경제통계국 물가통계팀 과장은 “유가와 원자재 가격 상승세 등으로 미뤄볼 때 6월 생산자물가지수도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