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를 하다 레퍼토리가 떨어지니 이런 것까지 카피를..."

강용석 변호사가 25일 자신의 SNS에 올린 글 내용 중 일부다. 강 변호사의 글이 올라온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여성 비서관들과 찍은 사진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진을 따라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26일 해당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해명을 내놨다.

[사진=강용석 SNS 캡처/연합뉴스]
[사진=강용석 변호사 SNS 캡처/연합뉴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 5명의 여성 비서관과 오찬을 함께했다. 이후 청와대 SNS에는 관련 사진이 게시됐다.

이에 대해 강용석 변호사는 자신의 SNS에 트럼프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전사한 미군 유족과 찍은 사진과 이 사진이 비슷하다고 주장하며 두 사진을 함께 게재했다.

강 변호사는 "설정 사진 찍으러 모인 여직원들 이상도 이하도 아닌데 체격이나 키까지 트럼프 사진과 비슷하게 맞췄다"며 "사진만 베끼지 말고 사진이 나온 맥락과 철학을 모방한다면 얼마나 좋겠나. 탁현민은 벼 이삭 패기 전에 관둬야 할 듯하다"고 밝혔다.

이후 SNS 상에서 이른바 표절 공방이 벌어지자 청와대는 26일 공식 SNS를 통해 "일부 언론은 한 SNS 이용자의 글을 토대로 사진의 구도를 베낀 것이라고 보도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청와대 행사 사진은 22일 오후 1시 50분쯤 촬영해 오후 4시 26분 청와대 계정 등으로 공개했다"며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행사에 대해 백악관이 공식 브리핑을 한 것은 한국시간으로 23일 오전 4시 41분"이라며 청와대의 행사 공개가 더 빨랐다고 반박했다.

청와대는 "댄 스카비노 미국 백악관 소셜미디어 보좌관은 23일 오전 9시 40분 SNS에 사진을 올렸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리트윗한 것"이라며 "사실 확인 없이 일방적 주장을 사실처럼 보도한 것은 유감스럽다. 우리 정부를 좀 더 믿어주시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오찬에 참석한 정혜승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도 SNS를 통해 "정말 연출했으면 저것보다는 잘 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정 센터장은 "(우리가) 순간 즐거워하는 모습과 나름 숙연하게 정렬한 (트럼프 대통령 측) 사진을 닮았다고 하니 괜히 그분들에게 미안하다. 다른나라 대통령 사진까지 꼼꼼하게 다 알고 요리조리 피했어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