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연내에 열릴지 주목된다. 내달이나 11월이라는 구체적인 시점도 거론된다.

북·미정상회담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나겠다고 공개 선언하면서 동력을 얻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를 주재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나는 매우 가까운 장래에 김 위원장과 만날 것”이라며 “매우 가까운 장래에 장소와 시기가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래픽=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이날 미 CBS 방송과 인터뷰에서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장소와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우리는 정상회담을 통해 가능한 한 많은 걸 이룰 수 있는 올바른 여건을 확실히 충족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회담 개최 시기가) '곧'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10월에 열릴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후 어느 시점이 될 가능성이 더 커 보인다”고 덧붙였다.

북·미정상회담 성사 진행 과정도 순조롭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뉴욕에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만난 직후 트위터에 회동 사실을 공개, 다가오는 2차 정상회담과 북한 비핵화를 위한 후속 조치들을 논의했다며 "매우 긍정적인 만남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많은 일이 남아 있지만 우리는 계속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리용호 외무상의 초청으로 내달 북·미정상회담을 조율하기 위해 평양을 방문한다.

낙관론만 있는 건 아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충분히 진행되지 않았다고 판단해 북·미 대화를 중단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비핵화 시한과 관련해 “시간 싸움을 하지 않겠다”며 “2년이 걸리든, 3년이 걸리든, 혹은 5개월이 걸리든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비핵화 협상을 서두르지 않는 만큼 북한이 이번에도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북·미정상회담이 언제든 좌초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