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풍계리 핵실험장에 대한 미국 사찰단 방문을 허용한 건 북·미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풍계리 핵실험장 사찰은 미국이 그간 제시해온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북한 비핵화’(FFVD)에 부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7일(현지시간)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면담한 자리에서 풍계리 사찰 카드를 꺼내들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사진=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폼페이오 장관 방북 이후 북·미 정상은 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암시하는 발언을 내놓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가까운 미래에 김정은 위원장을 다시 만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폼페이오 장관과 회동 후 작별하면서 "조만간 제2차 조·미(북·미) 수뇌회담과 관련한 훌륭한 계획이 마련될 것이라고 확신했다"고 말했다.

북·미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시기는 양측의 실무협상의 진행속도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열릴 스티븐 비건 미 대북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간의 실무협상에서 2차 정상회담을 통해 최종 합의할 비핵화와 상응 조치의 조합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북·미가 비핵화와 상응조치를 두고 얼마나 빨리 합의점을 찾느냐가 관건이라는 게 전문가들 분석이다.

나워트 대변인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과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서명한 6·12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포함된 4가지 합의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싱가포르 공동성명에 담긴 4가지 합의사항은 ▲북·미간 새로운 관계 수립 ▲한반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체제 구축 ▲4·27 판문점선언 재확인 및 북한의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한국전 참전 미군 유해 송환 등이다.

국무부는 보도자료에서 이날 폼페이오 장관의 김 위원장 면담에는 미국 쪽에선 스티브 비건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북한 쪽에선 김여정 노동당 1부부장이 각각 배석했다고 밝혔다.

나워트 대변인은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에 이어 7∼8일 1박 2일 일정으로 방한, 문재인 대통령과 강경화 외교장관을 만나 평양 방문 결과를 전달했다고 보도자료에서 전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스티브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 상견례와 2차 북·미정상회담 구상,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약속한 FFVD 등을 망라한 김 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에게 전달했다.

폼페이오 장관과 강 장관은 또한 대북 문제에 대한 통일된 대응을 위해 한·미 동맹, 그리고 일본과의 지속적인 긴밀한 조율을 해 나가기로 재확인했다고 나워트 대변인은 전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