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소개하며 종전선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프랑스 일간지 르피가로와 가진 서면인터뷰에서 “나의 9월 방북 시 김 위원장은 세계 언론 앞에서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한반도를 만들겠다고 직접 발표한 바, 비핵화는 이제 북한 내부에서도 공식화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북한이 국제 제재로 인해 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비핵화 합의를 어길 때 미국과 국제사회로부터 받게 될 보복을 감당할 능력이 없다는 게 문 대통령 관점이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북한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는 대신 핵을 포기하겠다는 전략적 결단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 개발이 아닌 경제건설에 국가적 총력을 다하기로 '새로운 전략노선'을 채택하고, 풍계리 핵실험장과 장거리미사일 엔진 시험장을 폐기한 것 등 모두 5가지 사유를 들어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일정을 조율 중인 북·미 양측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자신이 약속한 비핵화 조치를 성실히 계속 이행해 나가야 하며, 미국은 북한의 안전보장과 북·미관계 개선을 위한 신뢰할 만한 상응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종전선언 필요성에 대한 언급도 잊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최근 공식 석상에서 종전선언을 여러 차례 언급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우선 남북 간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종전선언을 발표한다면, 평화체제 구축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종전선언이 연내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임기 내에 이뤄져야 한다는 등의 구체적인 시기는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인도적 지원, 사회·문화적 교류 등도 상정 가능하며 북한 비핵화 진전에 따라 북·미 연락사무소 개소나 대북제재 완화도 협의 가능할 것”이라며 궁극의 목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는 일정에 대해선 “북한은 오랜 고립에서 스스로 벗어나 새로운 발전과 도약을 위해 세계 앞에 섰고 이제 국제사회는 북한의 어려운 결단과 노력에 화답할 차례”라며 “한반도에 평화·화해가 깃들고 이런 기운이 세계 평화의 증진으로 이어지도록 교황의 지속적인 격려·지지를 당부드리고 싶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김정은 초청 의사를 전달할 예정이다.

교황 방북 아이디어는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제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5일 “제가 들은 바로는 교황이 내년 봄에 북한을 방문하고 싶어 하신다는 얘기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