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이 18일(현지시간) “북한으로부터 공식 방북 초청장이 오면 무조건 응답을 줄 것이고 나는 갈 수 있다”고 밝혔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교황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북 초청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김 위원장이 초청장을 보내도 좋겠냐고 묻자 “문 대통령이 전한 말씀으로도 충분하지만, 공식 초청장을 보내주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 [사진=연합뉴스]

교황청도 이날 오후 프란치스코 교황과 문 대통령의 면담이 끝난 뒤 발표한 성명에서 “한반도에 아직 남아있는 갈등을 뛰어넘는 데 필요한 모든 계획을 발전시키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다한다”고 밝혔다.

교황청은 성명에서 "교황과 문 대통령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남북한 사이의 대화와 화해의 진전에 대해 논의했고, 아울러 우호적인 양국 관계와 사회·교육·보건 분야에 있어 가톨릭의 긍정적인 기여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평화와 번영의 시대로 접어들기 위해 한반도에 여전히 존재하는 갈등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모든 계획을 발전시키려는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에도 강한 공감이 표현됐다"고 강조했다.

교황청은 또 "면담에서 일부 지역적 문제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고 말했다.

교황청은 이밖에 프란치스코 교황이 바티칸 사도궁에서 문 대통령을 접견한 뒤 문 대통령은 곧바로 피에트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 폴 리처드 갤러거 외교장관을 만났다고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