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경제 = 최진우 기자] 8월 기준금리 인상설이 한층 힘을 받게 됐다. 한국은행이 다음달 26일 열리는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보다 커졌다는 의미다.

그간 시장에서는 한은이 올해 하반기와 내년 초 한차례씩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란 전망들이 다수 제기됐었다. 다만, 그 시점을 두고는 다소의 의견차가 나타났었다. 조만간 기준금리가 오를 것이란 전망들은 이주열 한은 총재가 ‘연내 정상화’와 ‘한 두 번 인상’을 언급한 것 등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이 총재는 지난달 24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을 설명하면서 “연내 늦지 않은 시점에” 기준금리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금리를 한 두 번 올린다 해도 통화정책은 완화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리가 정상 수준을 회복하려면 두 번 이상 올라가야 하고 그 출발점이 연내일 수 있음을 시사했다고 이해될 수 있는 발언이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사진 = 연합뉴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사진 = 연합뉴스]

따라서 이 발언 이후 처음 열린 15일 금통위 회의엔 특별한 관심이 쏠렸다. 하지만 대체적 관측은 이날 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소수의견이 일부 제기되고, 이후 열리는 금통위 회의에서 금리 인상 결단이 내려질 것이라는데 모아져 있었다.

이달 회의는 그 같은 관측의 틀을 벗어나지 않았다. 이날 한국은행은 금통위 회의를 마친 뒤 기준금리를 지금의 0.5%에서 동결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비록 동결을 의결했지만 금리 인상을 제안한 위원도 1명 등장했다. 이로써 다음 달 회의에서 금리인상 문제를 두고 활발한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커졌다고 전망할 수 있다.

이주열 총재도 연내 인상 가능성을 재차 거론했다. 이 총재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온라인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코로나가 이렇게만 전개된다면 연내에 (금리를) 인상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본다”고 말했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 이상으로 상황이 크게 악화되지 않는다면 연내 금리 인상의 걸림돌이 되진 않을 것이라 밝힌 셈이다.

이 총재는 또 이번에 발표한 의결문에서 완화 기조 유지와 관련해 ‘당분간’이란 표현이 빠지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당장은 완화 기조를 유지하기로 했지만 ‘당분간’은 아니라는 의미를 강조하고자 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총재는 “(회의에서) ‘당분간’이란 표현은 안 쓰는 게 낫겠다는 논의가 있었다”고 소개했다.

이 총재의 이런 설명은 기준금리 인상 시작점이 다음 또는 그 다음 회의 때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연내 인상’보다 한층 구체화된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올해 통화정책 방향을 다룰 금통위 회의는 8월과 10월, 11월에 차례로 열린다. 11월 회의가 올해 마지막 회의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이 총재는 실제로 다음 금통위 회의를 직접 거론하기도 했다. 이 총재는 간담회에서 “다음 금통위 회의부터는 통화정책 완화 정도의 조정이 적절한지 아닌지 논의하고 검토할 시점이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기 회복세와 물가 오름세 확대,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다음 회의부터는 (금리 인상 문제를) 검토할 시점이 되지 않았나 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금융 불균형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통화정책 외에 거시건전성 규제가 병행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금융 불균형 문제는 통화정책만으로 대처할 수 없다”면서 “거시건전성도 (문제 해결의) 한 축을 담당한다”고 설명했다.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의 조화 필요성도 거론했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 인상이 취약 차주들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것이란 지적에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한 뒤 “타기팅과 집중지원이 가능하고 효과도 빠른 재정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 총재는 최근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재난지원금 집행 방식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재정 효율성 측면에서 보면 피해를 본 계층에 중점 지원하는 게 설득력이 있다”라고 답했다. 선별지원이 보다 합리적 방안이라는 소신을 밝혔다고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