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경제 = 천옥현 기자] 내달로 예정됐던 카카오페이의 코스피 상장 일정이 금융당국의 증권신고서 정정 요청으로 4분기로 밀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자금 조달과 사업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조만간 청약일정을 재조정한 뒤 수정한 증권신고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한다. 앞서 카카오페이는 오는 29~30일 수요 예측, 내달 4~5일 일반 청약을 예고했었다.

카카오페이는 당초 올해 1분기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증권신고서를 작성했다. 그러나 금감원의 정정 요청으로 인해 반기 실적을 포함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지 = 카카오페이 공식 SNS 캡처]
[이미지 = 카카오페이 공식 SNS 캡처]

카카오페이가 반기 실적을 포함해야 하는 이유는 ‘135일룰’ 때문이다. 135일룰이란 해외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투자설명서와 증권신고서에 반영되는 회계 결산자료 유효 시한에 대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규칙이다. 이 규정에 따르면 발행사는 재무제표 작성 시점으로부터 135일 이내에 납입 등 모든 상장 일정을 마쳐야 한다.

이에 따라 카카오페이는 1분기 기준으로 다음달 13일 안에 상장을 마쳐야 한다. 하지만 이는 정정 요구를 받은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된다. 올해 반기 보고서는 8월 중순쯤 나오므로 9월 이후에나 신고서 제출이 가능하며 상장 예정일도 4분기로 밀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상장 일정이 미뤄지면 자금 조달 및 운용에도 차질이 생길 것으로 분석된다. 카카오페이는 기업공개(IPO)를 통해 공모가 하단 금액 기준 1조710억원을 조달할 계획이었다. 이중 제비용을 제외하고 약 3809억원은 운영자금으로, 6800억원은 △이커머스 파트너십 구축 △증권 리테일 사업 확장 △디지털 손해보험사 자본 확충 등에 사용하려 했다. 올해만 해도 타법인 지분 확보에 300억원, 오프라인 결제 인프라 확충을 위한 운영자금으로 135억원을 집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공모 일정이 연기되면서 투자 및 사업계획이 변동될 가능성이 생겼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IPO 관련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며, 금감원의 신고서 정정 요구에 성실히 임하려 한다”고 말했다. 자금 조달 지연으로 인한 사업계획 변동 가능성에 대해서는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카카오의 다른 자회사 카카오뱅크는 다음달 6일 코스피 상장을 앞두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공모가 희망 범위는 3만3000원∼3만9000원으로 공모 예정 금액은 약 2조1598억∼2조5525억원이다. 공모가 확정은 이달 22일이며 청약일은 26일과 27일이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