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근로장려세제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지급액도 대폭 올리겠다고 밝혔다. 근로장려세제는 저소득층에 세금을 환급해주는 제도다.

김 부총리는 이날 ‘2018년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및 저소득층 지원대책’을 주제로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모두발언을 통해 “어르신과 영세자영업자, 임시 일용직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일자리와 사회안전망을 확충하는데 중점을 두어 저소득층 대책을 운용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특히 어르신들의 일자리 확충을 위해 필요하다면 예비비를 조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함께 기초연금 조기 인상, 영세자영업자 부담 완화, 안전망 강화 등의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저소득층을 위한 사회안전망 확충 및 일자리 창출 노력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하반기엔 재정 보강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대외 문제와 관련해서도 통상 마찰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 부총리는 지금의 대내외적 경제 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체감경기가 거시지표에 나타난 것 이상으로 안좋다는 점, 특히 고용이 부진하다는 점 등을 힘주어 말했다.

김 부총리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 결정이 몰고올 파장에 대해 우려의 뜻을 표명했다. 최저임금 인상이 그 방향은 옳지만 하반기 경제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급격한 최저임금 상승이 가뜩이나 어려운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경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