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현재 국내 최대의 뉴스메이커는 단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다. 지난 17일 통계청의 쇼킹한 고용동향 발표, 19일의 긴급 당·정·청 회의, 21일의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및 예산결산위원회 연쇄 회의 등의 과정을 거치며 단연 그 중심 인물로 부상한데 따른 결과다.

김동연 부총리는 지난 19일 긴급 소집된 당·정·청 회의에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또 한번 의견 충돌을 벌였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왼쪽)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사진 = 연합뉴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왼쪽 사진)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사진 = 연합뉴스]

이 회의는 이틀전 통계청이 발표한 고용동향 관련 내용을 다루기 위해 소집됐다.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회의가 소집된 것은 통계청 발표 내용이 너무나 충격적이었던 탓이다. 특히 지난 7월의 전년 동월 대비 취업자 증가폭이 5000명에 불과했다는 사실이 모두를 놀라게 했다. 지난해 월평균 취업자 증가폭이 31만명을 웃돌았던 것과 비교하면 기가 막힐 정도였다.

이 자리에서 가장 크게 주목받은 인물은 당연히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입안자인 장하성 실장과 정부의 경제팀을 이끄는 김동연 부총리였다.

늘 그래왔듯 둘은 이 자리에서도 견해차를 드러냈다. 우선 최악의 고용상황에 대한 진단에서 차이를 보였다. 그 결과 장 실장은 조금만 더 기다리면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 했고, 김 부총리는 정책 방향 수정 필요성을 거론했다. 현재 시행중인 경제정책에 대한 시각차가 미래 상황 예측에도 고스란히 반영된 모습이었다.

지난 21일 김동연 부총리는 다시 한번 언론의 주목을 끌었다. 이날 연이어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 예산결산위원회 전체회의 출석을 통해서였다.

이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몇몇 의미심장한 발언을 했다. 의원들의 질의에 시종 조심스러운 모습으로 답변의 수위를 조절하면서도 간간이 유의미한 내용의 발언들을 내놓았다.

“청와대 정책실장은 스태프”라면서 경제정책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은 자신이라고 말한 점이 그 중 하나였다. 장 실장은 대통령의 판단을 돕기 위해 일하는 ‘참모’일 뿐이고, 한국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사령탑은 자신임을 확실하게 주지시킨 것이다.

당·정·청 회의 때 그랬던 것처럼 경제정책의 큰 틀은 이어가되 그중 일부를 수정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 점 역시 유의미한 발언 내용중 하나였다.

김 부총리는 수정이 필요한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와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을 꼽았다.

김 부총리는 예산결산위원회 소속의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이 “아파트 경비원 감축이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때문이라는 데 대해 동의하느냐”라고 유도성 질의를 하자 지체 없이 “그렇다”고 답했다.

정책 방향 수정 필요성에 대해 묻자 김 부총리는 “큰 방향은 이어가야 하지만 일부 짚을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시장 수용성, 시장과의 호흡이 필요하다는 점을 거론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기본 경제정책 틀인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포용적 성장정책 등의 정신은 살려가되 비현실적일 정도의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감축 등은 재고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 셈이다.

다만 그는 제도의 수정을 위해서는 시장과의 소통과 호흡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근로시간 단축 문제 등은 국회와 의논해 개선할 수 있는 후보중 하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