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대표적 주거복지 정책중 하나인 신혼희망타운이 그 윤곽을 드러냈다. 정부가 5일 ‘신혼부부·청년 주거지원 방안’을 발표한데 따른 것이다.

신혼희망타운은 신혼부부나 예비 신혼부부 등 청년 가구의 주거를 지원하기 위해 조성되는 주택 단지다. 구체적 목표는 이들 가구가 자녀를 출산한 이후에도 주거 불안 없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신혼희망타운은 신혼부부 특화형 단지로 조성되는 주택 단지다.

신혼희망타운. [이미지 = 국토교통부 제공]

단지 조성 및 주택 건설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맡는다.

정부는 이날 신혼희망타운의 분양가와 입주 희망자들이 갖추어야 할 신청조건 등 세부내용을 공개했다. 다음은 이날 발표된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한 것이다.

◇입주자 혜택

입주자에게 주어질 대표적인 혜택은 저렴한 분양가와 파격적 조건의 대출 지원이다.

오는 12월 분양을 시작하는 위례와 평택 고덕 신도시의 전용 55㎡짜리 예상 분양가는 각각 4억6000만원, 2억4000만원이다. 강남과 인접한 위례 신도시의 경우 인근 아파트의 현재 시세가 7억원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30% 이상 저렴하다고 할 수 있다.

대출조건 역시 파격적이다. 정부는 연 1.3%의 고정금리로 4억원 한도에서 집값의 70%까지 대출해주기로 했다. 원리금은 최장 30년 동안 분할 상환할 수 있다.

신혼희망타운 대상지. [그래픽 = 연합뉴스]

◇신청 자격 및 당첨 기준

혜택이 큰 만큼 신혼희망타운에 입주하려면 제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우선 결혼 7년차 이내의 신혼부부이거나 1년 내 혼인신고를 할 예정인 예비부부가 대상이다. 당연히 무주택자라는 조건도 충족해야 한다.

6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한부모 가정에도 신혼부부와 동등한 자격이 부여된다.

소득 조건도 충족해야 한다. 월소득을 기준으로 홑벌이 가구는 586만원, 맞벌이 가구는 부부합산 634만원 이내여야 한다. 동시에 순자산(빚을 제외한 자산)이 2억5060만원 이하라는 조건도 갖추어야 한다.

입주자 선발은 2단계 가점제로 이뤄진다. 우선 분양 가구의 30%는 결혼 2년차 이내 신혼부부와 만 2세 이하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정에게 소득이 적은 순으로 배정된다. 나머지 70%의 물량은 자녀수 및 무주택 기간 등을 고려해 차례로 배정된다.

성남 서현지구 위치도.

◇신혼희망타운 조성 장소

1차로 오는 12월엔 위례(508가구)와 평택 고덕 지구(874가구)에서 분양을 시작한다. 내년에는 서울 양원(405가구)과 수서(635가구), 과천 지식(545가구)을 포함해 전국에서 6700여 가구를 분양한다.

수도권에서는 성남 서현과 화성 어천, 인천 가정, 김포 고촌2, 시흥 거모 등이 이번에 신규택지로 추가됐다.

기타 지역에서는 89만7000㎡ 규모의 대구 연호를 비롯해 울산 태화강변, 광주 선운2, 부산 내리2, 창원 명곡, 밀양 부북, 창원 태백, 제주 김녕 등이 신혼희망타운 택지조성 후보지로 선정됐다.

◇대표적 신혼희망타운 개요

△성남 서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일대에 24만8000㎡ 규모를 갖추고 있다. 지하철 분당선의 서현역·이매역과 가깝고 성남대로와 서현로 등으로의 진입이 용이하다. 기존 분당신도시는 물론 서울 강남권으로의 접근성이 좋아 그곳에 이미 구축돼 있는 생활편익 시설 이용이 쉽다.

이곳에는 주택 3000호가 들어서며 이중 절반이 신혼희망타운용으로 공급된다.

△화성 어천

화성시 매송면 숙곡리와 어천리 일대의 74만4000㎡에 새로 조성되는 택지다. 반경 5㎞ 안에 화성비봉, 화성봉담2 등 택지가 있다. 서해안고속도로와 비봉·매송도시고속도로 등으로의 접근이 용이하다.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진출입 통로는 비봉IC, 백학IC 등이다.

△인천 가정2

인천시 서구 가정동의 26만3000㎡가 조성 대상지다. 구도심인 인천시청에서 북쪽으로 10㎞ 정도 떨어져 있고 신도시인 청라국제도시와 가깝다. 1㎞ 이내에 있는 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서구청역 및 가정역을 이용할 수 있고, 향후 서울 지하철 7호선이 청라지구와 연결되면 교통 여건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포 고촌2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일대의 4만2000㎡ 지역이다. 서울시 경계와의 거리가 3㎞ 정도에 불과하다. 김포IC를 이용하면 곧바로 서울외곽순환도로로 진입할 수 있고, 올림픽대로와도 가깝다. 김포도시철도 고촌역이 올해 안에 개통되면 소위 역세권으로서의 가치도 누리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곳에 공급될 주택은 총 800가구이며 이중 300가구가 신혼희망타운 대상으로 분류된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