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직원 열명중 한명 이상이 친·인척 관계에 있고, 그들 1912명 중 가운데 108명은 올해 들어 정규직으로 전환된 이들.’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인 서울시교통공사 얘기다. 일반인들의 귀를 의심케 하는 이런 기막한 일이 개인 소유의 사기업도 아닌 공기업에서 버젓이 벌어졌다.

정치적 성향이 짙은 박원순 서울시장과 막강한 공기업 노조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결과였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사진 = 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사진 = 연합뉴스]

실상이 비교적 소상히 공개됐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가 고용세습이 아니라고 주장하자 여론은 더 크게 들끓었다. 그 결과 보수 야당들은 물론 범여권으로 분류되어온 민주평화당이나 정의당조차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정감사 추진을 주도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김석기 의원은 한발 더 나아가 더불어민주당 소속 서울시의회 의원의 아내 상당수가 서울시의 개방직 공무원에 임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의혹이 서울시 및 산하 공공기관을 넘어 공공기관 전반으로 일파만파 번지자 마침내 정부 당국이 철저한 사실 조사와 조사 후 엄정조치 방침을 밝히기에 이르렀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엄중히 보고 있다”며 “그런 사안이 발견되면 엄벌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선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 사실조사를 벌인 뒤 조사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상황에 따라 공공기관 전체를 상대로 전수조사를 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하루 전 기재부의 윤태식 대변인도 고용 승계 의혹과 관련해 전수조사를 검토하고 있으며 이 문제를 관련 부처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친·인척 관계를 살피는 일이 개인정보 보호와 연관돼 있는 점을 감안, 조심스럽다는 입장을 취하면서도 여론의 거센 반발을 의식해 전수조사 카드를 검토중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