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 근로자와 청년 창업가 등의 주거 안정을 위해 공공주택 사업을 시작한다.

2022년까지 3만호에 대한 입주를 마치고 1만호는 순차적으로 사업 승인을 완료하는 식으로 총 4만호의 공공주택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이 가운데 중소기업 근로자에게만 공급되는 전용주택은 3000호다.

국토교통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12일 경기도 화성 동탄 산단형 행복주택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 방안’ 등을 공동 추진하기로 하고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 방안에 따르면 국토부는 2022년까지 행복주택과 매입·전세임대 등 공공임대 4만호를 일자리 연계형 공공주택으로 특화 공급한다. 4만호 중 3만호는 준공하고, 1만호는 부지 확보 후 사업승인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에 마련되는 공공주택은 시세 70~80% 임대 조건이다. 전용면적 36㎡ 이하 규모의 청년·신혼 부부형, 59㎡ 이하 가족형을 포함한다.

우선 내년에 중소기업이 많이 입주해있는 충북 음성에서 공공주택 시범 착공에 나선다. 국토부는 경기도 화성의 향남과 비봉, 의정부 고산, 인천 영종을 시작으로 일부 지역에서 행복주택 공급 물량의 최대 50%를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지원한다.

국토부는 주거 공간과 창업시설을 결합한 맞춤형 주택도 2022년까지 4000호 공급, 3000호 사업 승인을 목표로 추진한다. 이에 정부는 공공임대 아파트 단지 내 상가 430곳을 청년과 사회적 기업, 소상공인에게 시세의 50~80% 수준으로 임대료를 낮춰 공급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홍종학 중기부 장관은 이날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존 입주 세대를 방문해 중소기업 근로자 가정과 면담하며 애로사항을 듣기도 했다.

김 장관은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해 중소기업 일자리가 대기업 못지않은 양질의 일자리가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홍 장관은 "중소기업 근로자 누구나 집 걱정 없이 근무할 수 있도록 정주 여건을 꾸준히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