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학 전문의 특성화대학인 한전공대의 설립 장소가 곧 결정된다. 목표 시점은 다음달 말이다. 이에 관련 지방자치단체들의 한전공대 유치전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 한전공대 유치전에 나선 곳은 광주광역시와 전남도의 몇몇 지자체들이다. 광주시는 경합에 나선 각 구와 의견 조율을 하고 있고, 전남도는 한국전력 본사가 있는 나주시와 협의를 거쳐 후보 부지 세 곳을 선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나주 역시 한전공대 후보지 중 한 곳으로 거론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그런데 유치전에 나선 각 지자체들에게 가볍지 않은 과제가 주어졌다. 부지선정 기준안에 ‘재정 지원’ 항목이 포함된 것이다. 이로 인해 유치전에 나선 지자체들은 저마다 한전공대 유치를 위해 얼마를 지원할지를 결정해 제시해야 하는 입장에 놓였다.

21일 각 지자체 등에 따르면 이틀 전 한전 측이 제시한 용역내 기준위원회의 부지선정 기준안에는 ‘재정지원’ 항목이 포함됐다. 부지선정 기준안은 보안 관리로 인해 그 내용이 공개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알려진 바에 의하면, ‘재정지원’ 항목엔 부지 매입과 진입로 등 기본 SOC(사회간접자본) 조성, 개교 이후의 학교 운영 비용 등에 대한 지원계획이 망라돼 있다. 이 내용을 유치 희망 지자체들이 적어내도록 요구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러한 내용은 앞서 작성된 한전공대 용역 중간 보고서의 제언에도 포함돼 있었다.

결국 유치전에 나선 지자체들은 목적 달성을 위해 한푼이라도 더 많은 액수를 적어내야 하는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됐다.

상황이 묘해지자 광주시는 전남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하다며 불만을 제기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전남도에 비해 부지로 내놓을 공유지가 적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만약 시내의 사유지를 후보지로 제시하려면 매입 비용을 지자체가 부담하겠다고 약속을 해야 한전공대 유치가 가능해진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광주시의 유치 희망 자치구에서는 “사실상 유치가 어려워졌다”며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재정 부담에 대한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은 채 일을 밀어붙이다 보니 이런 상황이 초래됐다는 비판도 쏟아져나온다. 이제라도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해 범정부적 재정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한전의 한전공대설립단 측은 “부지선정 평가 기준은 용역내 기준위에서 전문가들이 만든 것”이라며 한전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관여하지도 관련된 멘트를 하지도 않겠다는 것이다.

한전공대는 한국전력공사가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공학 특성화대학이다. 120만㎡ 부지에 2022년 봄 개교를 목표로 설립 작업이 추진되고 있다. 기존 특성화대학인 포항공대 등처럼 소수 인원을 선발해 등록금과 기숙사 비용 등을 면제해주는 쪽으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한전은 다음 달 초까지 부지 추천을 받은 뒤 용역내 심사위의 심사를 통해 다음 달 말까지 한전공대 부지 선정 작업을 마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