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과 금호타이어가 각각 수주 낭보와 하도급업체 ‘군기잡기’ 논란으로 엇갈린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공교롭게도 두 기업은 제각각 낙하산 인사 논란에 휩싸인 경험을 안고 있다. 대우조선이 한때의 그같은 논란을 벗고 승승장구하는 반면 금호타이어는 지금도 그 여파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더굿

‘조선 빅3’ 중 하나인 대우조선은 연초부터 원유 운반선 수주 행진 가도를 달리고 있다. 지난 18일 대우조선은 오만의 국영 해운회사인 OSC로부터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2척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사진 = 대우조선해양 제공 / 연합뉴스]
[사진 = 대우조선해양 제공 / 연합뉴스]

계약금액은 2100억원 규모이고, 해당 선박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0년 4분기까지 선주 측에 인도된다. 특히 이번 계약은 추가 옵션 물량을 1척 포함하고 있어 대우조선의 향후 추가 수주에 대한 기대를 키우고 있다.

대우조선과 오만의 기업-국가 간 인연은 13년 전부터 진행돼 왔다. 대우조선은 2006년 오만 정부와 수리조선소 건설 및 10년 위탁경영 계약을 맺고, 지금까지 인연을 이어왔다.

대우조선은 위탁 기간 중 450여척에 달하는 선박의 수리를 성공적으로 마침으로써 오만의 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런 우호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2008년 OSC로부터 VLCC 5척을 수주한 데 이어 이번에 두 번째로 일감을 따냈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대우조선이 수주한 VLCC는 30만t 급에 길이 336m, 너비 60m 규모로 고효율 엔진과 최신 연료 절감 기술 등이 적용돼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기준을 충족한다.

대우조선은 오만과 두 번째 수주 협상을 마치기 전 다른 대륙에서도 러브콜을 받고 수주 업무를 진행 중이다. 대우조선은 지난 14일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총 계약금액 4095억원 규모의 VLCC 4척을 수주했다고 알린 바 있다.

지난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16척의 VLCC를 수주한 데 이어 이달이 지나기 전 지난해 전체 물량의 40%의 해당하는 총 6척, 5억5000만 달러(약 6000억원) 규모의 일감을 확보해 기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대우조선은 올해도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과 VLCC를 앞세워 수주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더배드

이처럼 대우조선이 과거의 논란을 딛고 국제적인 수주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반면에 금호타이어는 ‘제2의 대우조선해양’이라는 논란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 10일 정의당 강은미 부대표는 133차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금호타이어 대표이사에는 낙하산 인사가 아닌 전문경영인이 선임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금호타이어는 또 다른 논란에 발목이 잡혀 있다.

[사진 = 금속노조 금호타이어비정규직지회 제공]
[사진 = 금속노조 금호타이어비정규직지회 제공]

비정규직노조원의 농성으로 생산 차질을 빚은 금호타이어가 각 도급업체 대표를 대상으로 ‘사원들을 철저히 관리해달라’는 공문을 보내면서 노조의 반발이 빗발치는 상황을 맞게 된 것이다. 금속노조 금호타이어비정규직지회에 따르면 금호타이어는 지난 17일 각 도급업체 대표 앞으로 ‘불법 시설점거 관련 금호타이어 입장 통보’라는 제목의 A4용지 1장짜리 공문을 보냈다.

지회가 입수해 언론에 공개한 공문을 보면 금호타이어는 ‘귀 업체와의 도급계약에 대한 지속 여부를 고민할 만큼 심각한 사안’이라며 ‘다시는 이러한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원들을 철저히 관리해달라’고 명시했다.

노조는 해당 공문이 농성에 참여하지 않은 조합원이 속한 업체로도 전달된 것으로 파악했다. 그러면서 “농성과 무관한 하도급 업체에 원청인 금호타이어가 계약 지속 여부를 언급하면서, 철저한 사원 관리를 당부한 공문을 보낸 것은 군기잡기 또는 협박”이라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힘없는 청소노동자는 일터와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싸웠을 뿐”이라며 “금호타이어가 본질은 간과한 채 생산 차질을 빌미로 노동조합 전체를 협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금호타이어 측은 공문을 보낸 경위에 대해 “하도급 업체에 전반적인 상황을 알린 것”이라며 “공장 불법 점거로 이어진 농성에는 청소노동자뿐만 아니라 다른 하도급 업체 직원들도 참석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예컨대 세입자끼리 집주인 방에서 싸움을 벌여 가재도구가 부서지는 등 피해가 났는데도 당사자끼리 합의했다는 이유만으로 주인은 손해를 마냥 참아야 하느냐”고 지적하며 “사업장을 멈춰 세우는 불법 행위를 없던 일로 넘기면 나쁜 선례를 남길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