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프 모빌(Pope Moblie, 교황의 차량)’로 선정돼 세인의 관심을 받은 기아차의 쏘울이 이번엔 ‘부스터’란 별명으로 시리즈의 맥을 이어나갔다.

기아차는 23일 서울 강동구 스테이지28에서 쏘울 부스터의 공식 출시 행사와 함께 판매를 시작했다.

쏘울 부스터는 2008년 쏘울 1세대, 2013년 2세대를 거쳐 6년 만에 완전변경(풀체인지)을 거친 3세대 모델이다. 이 중 2세대 쏘울은 2014년 8월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당시 ‘교황의 차량’으로 선정된 바 있다.

쏘울 부스터는 동급 최고 수준인 최고출력 204마력과 최대토크 27.0㎏f·m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응답성을 개선한 터보차저를 엔진에 적용했고, 기어비를 상향 조정해 응답성을 개선한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를 탑재했다. 전·후 서스펜션을 최적으로 설계해 승차감을 향상하고 조향 응답성과 안정성을 높였다. 차체 강성과 정숙성을 강화한 것도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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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연합뉴스]

복합 연비는 17인치 타이어 기준 12.4㎞/ℓ, 18인치 타이어 기준 12.2㎞/ℓ다. 18인치 타이어 기준으로는 기존 모델(10.8㎞/ℓ)보다 연비가 13% 향상됐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후측방 충돌 경고(BCW),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등 첨단 지능형 주행 안전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판매 가격은 △프레스티지 1914만원 △노블레스 2150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2346만원이다.

이번 3세대 쏘울은 가솔린 1.6 터보 엔진 모델을 먼저 출시하고, 전기차(EV) 모델은 다음 달 중 선보인다.

쏘울 부스터의 후발주자인 쏘울 부스터 EV는 기존 모델 대비 용량을 두 배 이상 늘린 64㎾h 배터리를 장착했고, 80% 이상 향상된 150㎾의 출력을 확보했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총 386㎞로 기아차 전기차 모델 중 최장거리를 달성했다.

EV 전용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과 회생 제동량 직접 설정 기능을 통해 운전의 재미와 높은 연비를 확보했고, 예약?위치기반 충전 등 다양한 충전 편의 기능을 갖췄다.

판매 가격은 프레스티지 4600만∼4700만원, 노블레스 4800만∼4900만원으로 책정된다. 정부 보조금은 900만원으로 확정됐고, 자치단체 보조금까지 더하면 가격은 더욱 줄어든다.

기아차는 코나와 티볼리가 양분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SUV) 시장에서 쏘울 부스터의 최첨단 사양과 개성 있는 디자인을 앞세워 판매량을 늘리고자 한다.

소형 SUV 차급은 연도별 생애 첫차 중 구매 비중이 2014년 2%에서 2015년 5%, 2016년 12%, 2017년 19%로 빠르게 성장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기아차 국내영업본부장 권혁호 부사장은 “쏘울은 미국에서 매년 10만대 이상 팔릴 만큼 탁월한 상품성을 인정받은 모델”이라며 “새롭게 태어난 쏘울 부스터가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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