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경제 = 조근우 기자] KT의 ‘10기가 인터넷 속도저하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번에는 그 책임을 서비스 기사들에게 떠넘기려고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IT 유튜버 잇섭은 지난 18일 자신의 유튜브 영상을 통해 사용 중인 KT 10기가 인터넷 서비스의 실제속도가 100메가 수준에 그친다고 폭로했다. 이에 KT는 지난 21일 홈페이지에 임직원 일동 명의의 사과문을 게재했다. KT는 사과문에서 자신들의 잘못을 시인하며 “오류를 자동으로 파악하는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보완하여 인터넷 이용 고객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하지만 이번에는 KT새노조에서 문제를 제기했다. KT가 계열사인 KT서비스(KTS) 직원들에게 인터넷 속도저하 논란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려 한다는 것이다.

23일 KT새노조에 따르면 KT는 인터넷 속도저하 논란 이후 도급비를 차감한다고 공지했다. KTS 직원들에게 “10G(2.5G/5G/10G) 이슈 관련으로 속도 측정이 논란이 돼 도급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됐다”며 “KT에서는 △속도 미측정건 △속도 미달건 △속도 측정장소와 설치장소 불일치건 3가지 항목에 대해 1~2월 것도 소급 차감할 예정”이라고 알린 것이다.

KT새노조 관계자는 “서비스 기사들은 현장에서는 속도측정을 안하거나, 기준에 미달하거나, 속도 측정장소와 설치장소가 불일치할 경우 완료처리에 대한 권한이 없다”며 “요금이 비싼 고품질 인터넷을 개통해놓고 통신품질의 기본인 속도측정조차 지금껏 관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KT가 지금껏 속도 미달인 상태로 기가 인터넷을 개통해왔음을 거꾸로 시인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서비스품질 준수에 대한 강조를 다시 한 번 한 것이지 책임전가 목적은 아니다”며 “서비스 품질을 기준으로 한 소급비 차감은 기존에도 해오던 일”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KT새노조 관계자는 “속도 문제로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소급차감 메시지를 받은 적이 없었다”며 “이는 KT가 설치승인을 해놓고 기사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라고 반박했다. 이어 “KT는 단기간에 빠르게 가입자를 늘리고자 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곳에도 기가 상품으로 개통해왔다”, “유튜버 잇섭 초기 대응부터 KTS 책임 떠넘기기에 이르기까지 나타난 갑질과 꼼수 대응의 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KT는 인터넷 속도저하 원인에 대해 묻는 잇섭의 질문에 “모른다”며 “소비자가 매일 속도를 측정해서 속도가 느려지면 매번 전화를 달라”는 황당한 대응을 해 소비자들의 공분을 샀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