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경제 = 조근우 기자] GS건설(대표 임병용)이 홍보지침 위반 논란의 빌미를 반복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에는 한강맨션 주택재건축 사업을 둘러싸고 불거졌다. GS건설은 지난 6월 북가좌6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재건축조합)으로부터 홍보지침 위반으로 경고를 받은 전력이 있어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 GS건설 한강맨션 개별홍보 의혹, 홍보지침 위반?

한강맨션 주택재건축 사업은 기존 24개 동 660가구를 최고 35층, 15개 동, 1441가구로 탈바꿈하는 사업이다. 사업비는 9134억원, 공사비는 6225억원 수준이다.

조합은 지난달 5일 입찰 공고를 내고 시공사 선정 일정을 시작했다. 같은 달 13일 열린 시공사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에는 △GS건설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우미건설 △동양건설산업 등 6개 건설사가 참석했다.

‘한강맨션 주택재건축정비조합’(조합)은 앞서 건설사들 개별 홍보를 금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GS건설이 조합원들을 상대로 개별 홍보를 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현재 대다수 건설사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주택 전시관 관람을 제한하고 있다. 다른 건설사들은 조합원 개별 접촉과 조합원 대상 주택 전시관 홍보를 진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합은 지난 6월 각 건설사들에 조합원 대상 개별 접촉, 개별 홍보를 금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전달했다. 조합은 공문에서 “공고 전 조합원 세대 접촉 및 홍보물 배부 등 과도한 경쟁이 사전에 유발되지 않도록 개별적인 홍보 활동을 자제해 주길 바란다”며 “혼탁한 개별 홍보 및 조합원의 가정에 지속적인 불편을 가중할 시 조합도 강력한 조치를 마련해 향후 반영토록 할 것”이라고 사전 경고한 바 있다.

자이 CI. [이미지 = GS건설 홈페이지 캡처]
자이 CI. [이미지 = GS건설 홈페이지 캡처]

그러나 GS건설은 자이갤러리를 운영하며 조합원들을 상대로 개별홍보를 진행하고 있다고 미디어펜이 최근 보도해 논란이 불거졌다. GS건설 자이갤러리는 수요자들이 주택브랜드 '자이(Xi)'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한 전시관이다.

보도에 따르면 조합원들은 GS건설 홍보 요원과 함께 정문이 아닌 지하 주차장으로 통하는 출입구를 통해 갤러리에 입장하고 있다. 지하 주차장에는 ‘조합원님의 방문을 환영합니다’는 현수막도 걸려 있었다. 방문객들은 한강맨션 조합원이 맞는지 2번의 신원 조회 절차를 거친 후 갤러리 내부에서 이른바 ‘세대투어’를 진행할 수 있다. 조합원들은 세대투어를 통해 GS건설이 한강맨션 재건축에 적용할 특화 설계나 마감재 등을 둘러볼 수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나이스경제와 전화 통화에서 해당 논란에 대해 “조합원들이 찾아와 보여준 것”이라며 “개별홍보가 아니기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업계에선 따가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한 관계자는 “사전 조합원 접촉이 될 수 있다”며 “과거 사례를 보면 문제가 될 여지가 있다”고 반박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 올해 벌써 두 번째…북가좌6구역 때도 홍보지침 위반 논란

GS건설이 홍보지침 위반으로 논란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6월 GS건설은 북가좌6구역 수주전에서 재건축조합으로부터 홍보 지침 위반 경고를 받았다. 당시 재건축조합은 GS건설이 조합원들을 상대로 개별홍보를 진행했다고 판단했다. 경고를 받은 GS건설은 북가좌6구역 입찰을 포기했다.

재건축조합에 따르면 GS건설은 지난 6월 21일의 현장설명회 직후인 22, 23일 두 차례에 걸쳐 조합원 40여명을 상대로 모델하우스 투어를 진행했다. 25인승 리무진 버스 2대를 동원해 조합원들을 대치동 ‘GS자이갤러리’로 안내한 것이다.

당시 재건축조합은 공문을 통해 “(GS건설이) 우리 조합의 시공사 홍보 지침을 준수하겠다는 서약서를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투명한 시공사 선정과 홍보지침에 위배되는 ‘조합원 개별 홍보’를 진행했다”며 “앞으로 한 차례 더 적발되면 입찰이 무효가 되고 시공사 후보 자격이 박탈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당시 GS건설은 “현장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한 일부 조합원의 적극적인 요청에 따라 불가피하게 홍보 일정을 마련했다”며 진화에 적극 나선 바 있다.

◇ ‘클린 수주’ 선언 GS건설, 그저 말뿐이었나?

GS건설은 2017년 9월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수주 전 당시 재건축 시장 자정을 약속하며 ‘클린 수주’를 선언했다. 시공사업 수주에 실패하더라도 과잉 홍보나 위법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공공연한 선언이요, 다짐이었다. 그러나 클린 수주 선언문을 발표한 지 2년 만에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 수주전에서 GS건설의 불법 행위 논란이 불거져 씁쓸함을 더했다. 당시 무혐의 처분을 받기는 했지만 결국 현대건설에 시공권이 넘어갔다.

올해도 GS건설 행보를 두고 과잉홍보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달에는 과천 주공5단지 재건축사업에서 ‘노후주택 유지·보수비’ 공약을 내세워 논란이 일기도 했다. 조합원들에게 시공사로 선정된 즉시 노후주택 유지·보수비 항목으로 1000만원을 지급하고, 이를 이주할 때까지 매년 1000만원씩 지급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난해 부산 대연8구역에서 ‘민원 처리비 세대당 3000만원 즉시 지급’ 공약을 내걸었던 포스코건설은 시공사로 선정됐지만, 부정행위로 판결돼 시공사 선정 효력을 정지당했다.

한강맨션부터 북가좌6구역, 과천 주공5단지까지 최근 잡음이 일고 있는 GS건설 행보를 보면 ‘클린 수주’보다는 ‘트러블 수주’에 더 가까운 것은 아닌지 고개를 갸우뚱거리게 한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