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경제 = 김기영 기자]주식 투자자들은 이번 주 조심스러운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추석 연휴로 거래일수가 하루 적으면서도 각종 변수를 앞두고 있어서 평소보다 변동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주엔 뉴욕증시도 노동절(5일) 휴장으로 거래일수가 4일로 줄어든다.

가장 큰 변수는 오는 20~21일(이하 현지시간) 열리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다. 이번 회의에서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얼마나 올릴지가 최대 관심사다. 얼마 전까지 시장의 예측은 자이언트 스텝(0.75%포인트 인상) 쪽으로 기울어 있었다. 지난달 잭슨홀 미팅에서 나온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매파적 발언이 그 이유였다. 그는 당시 연설에서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 당분간 고금리 기조를 이어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연준 위원들의 연이은 강성 발언도 증시 분위기를 무겁게 했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와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내년에도 고금리 기조가 이어질 가능성을 거론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이들의 발언은 연준이 앞으로 몇 차례 더 기준금리를 끌어올린 뒤 그 수준을 내년까지 유지하려 할 것이란 전망을 낳았다. 이로써 분석가들 사이에서는 ‘울트라 스텝’(1.00%포인트 인상)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유럽중앙은행(ECB) 앞의 유로화 조형물. [사진 = 신화/연합뉴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유럽중앙은행(ECB) 앞의 유로화 조형물. [사진 = 신화/연합뉴스]

하지만 분위기는 다시 한 번 미세하게 바뀌기 시작했다. 지난 주말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고용동향이 분수령이 됐다. 미 정부가 밝힌 8월 비농업 부문 고용 증가폭은 31만5000명이었다. 전달(52만6000명 증가)보다 증가폭이 줄었지만 시장의 예측치와 대체로 부합했다. 실업률은 소폭 올라 3.7%를 기록했다.

이에 대한 대체적 평가는 적정한 수준이라는 것이었다. 일각에선 ‘골디락스’ 상태라는 해석까지 나왔다. 고용 상황이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적정선에 있다는 의미다.

고용동향 발표 이후 이달 FOMC의 선택은 자이언트 스텝이 될 것이란 전망이 다시 주류를 이뤘다. 현 상황이 ‘골디락스’가 맞다면 긴축 강도를 더 높이기도(울트라 스텝) 낮추기도(빅 스텝, 0.50%포인트 인상) 쉽지 않을 것이란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해석이 제각각인 가운데 이번 달 연준의 결정은 빅 스텝일 것이란 전망도 여전히 제기되고 있다.

그래서 다시 눈길을 모으는 것이 이번 주에 나올 연준 관계자들의 발언이다. 더구나 연준 위원들은 FOMC 회의 직전 주인 다음 주엔 통화정책과 관련한 공개 발언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번 주 동안 더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연설은 줄줄이 이어진다. 7일엔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준 부의장과 토머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가 발언에 나선다. 그 다음날엔 파월 의장이, 9일엔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와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등이 발언을 이어간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 [사진 = AP/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 [사진 = AP/연합뉴스]

7일 발표되는 연준의 베이지북(경기동향 보고서)도 관심의 대상이다.

고용동향이 발표된 이후 특히 시선이 옮겨갈 지표는 오는 13일 나오는 미국의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다. 고용이 예측치에 부합한 상황에서 남은 변수 중 가장 핫한 것은 역시 물가라 할 수 있다. 8월 CPI가 발표되면 미국의 물가 정점이 어디쯤인지가 보다 명료하게 잡힐 가능성이 있다.

오는 8일 열리는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 회의도 세계증시에 영향을 미칠 주요 변수 중 하나다. ECB는 지난 7월 회의에서 모처럼 빅 스텝을 취하며 8년여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금리 탈출에 나섰다. 유로존은 에너지난 등이 겹치는 바람에 미국보다 심각한 인플레이션에 시달리고 있다. 유로존의 전년 동월 대비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역대 최고인 9.1%를 기록했다. 상승률은 전달보다 0.2%포인트 올라갔다.

이에 따라 이번에 ECB가 다시 한 번 큰 폭의 기준금리 인상을 시도할 것이란 전망들이 나온다. 다만, 인상폭이 어느 정도일지를 두고는 의견이 갈라져 있다.

파월 의장의 잭슨홀 발언 여파로 지난 한 주 동안 뉴욕증시의 주요지수는 2%대~4%대의 하락률을 보였다. 코스피지수도 그런 흐름에 동조해 71.62포인트(2.89%) 하락했다.

5일에도 코스피는 파월 의장의 잭슨홀 미팅 발언 여파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서방 주요 7개국이 러시아산 원유 및 석유제품에 대해 가격 상한제를 시행키로 합의하고, 러시아가 대 유럽 가스공급 중단을 발표한 것도 증시에 악재로 작용했다.

이날 코스피는 전장보다 0.66포인트(0.03%) 오른 2410.07로 거래를 시작한 뒤 전장 마감가보다 다소 높은 수준을 잠시 이어갔다. 그러나 개장 한 시간 남짓부터 하락세로 바뀐 뒤 등락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결국 코스피는 전장보다 5.73포인트(0.24%) 하락한 2403.68로 하루 장을 마감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