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경제 = 최진우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기준금리를 현행 5.25~5.50% 범위에서 유지키로 했다. 이런 사실은 연준이 20일(이하 현지시간)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끝내면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공개됐다. 연준 성명은 기준금리 동결 이유로 △지표상 경제활동과 일자리 창출이 견조하고 △실업률이 낮게 유지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다는 점 등을 거론했다.

성명은 최근 시장에서 논쟁적 사안으로 부각된 물가안정 목표 수준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기존의 ‘2% 물가상승률’ 고수 의지를 재확인했다. 그간 시장 일각에서는 물가안정 목표를 ‘2% 이상’ 등으로 보다 유연하게 설정하자는 목소리가 제기됐었다. 이를 통해 연준이 긴축 기조를 조기에 완화할 명분을 만들자는 것이었다.

하지만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위원회(FOMC)는 장기적으로 최대한의 고용과 2%의 물가 상승률을 추구한다”고 설명한 뒤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리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경제적 변화를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 [사진 = AFP/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 [사진 = AFP/연합뉴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또한 FOMC 회의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물가안정 목표에 변화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그는 미국 경제와 소비가 기대 이상으로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전제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올해 중반 이후 완화되는 모습을 보여왔지만 2% 수준으로 낮아지기까지 가야 할 길이 멀다”고 말했다.

이 같은 스탠스는 이날 연준이 새롭게 밝힌 미국 경제전망을 통해 힘을 얻었다. 연준은 올해 미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1.0%에서 2.1%로 크게 올려잡았다. 동시에 실업률 전망치는 기존 4.1%에서 3.8%로 하향조정했다. 미국 경제가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고용시장도 탄탄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지표들이다.

이런 가운데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기존(3.2%)보다 높은 3.3%로 수정됐다. 이들 지표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연준이 경기 위축에 대한 부담을 털고 보다 강력한 방법으로 인플레이션 억제에 나서려 하는 게 오히려 자연스럽다 할 수 있다.

이번 통화정책 회의 직후 나온 연준의 반응 중 특히 주목할 시사점은 긴축이 지금보다 강화되고 고금리 유지 기간도 당초 예상보다 길어질 가능성이다. 실제로 파월 의장은 기자들에게 “적절하다고 판단할 경우 우리는 금리를 추가로 올릴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플레이션이 목표 수준으로 안정됐다고 확신할 때까지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래픽 = 연합뉴스]
[그래픽 = 연합뉴스]

연준의 긴축 강화 의지는 성명과 함께 공개된 점도표를 통해서도 뚜렷이 드러났다. 3개월 만에 갱신된 이번 점도표에는 올해 말 연준 기준금리 전망치 중간값이 5.6%로 표시돼 있다. 지난해 6월의 점도표상 수치와 동일하다.

이달 FOMC를 앞두고 시장은 이 부분의 변화 가능성에 특히 주목해왔다. 시장의 일차적 기대는 이 수치가 한 단계 내려가 5.4%를 나타내는 것이었다. 이 기대가 현실화됐다면 연준 기준금리는 올해 내내 추가인상 없이 5.25~5.50%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커진다.

연준의 매파적 성향 강화는 점도표에 나타난 위원들의 내년 기준금리 전망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점도표상 내년 기준금리 전망치 중간값은 기존의 4.6%에서 5.1%로 두 단계나 상승했다. 이 전망이 실현된다면 내년 말 연준 기준금리는 5.00~5.25% 수준을 보이게 된다.

당초 시장이 예상했던 시나리오는 올해 기준금리가 5.25~5.50%를 유지하거나 차기 FOMC 회의(10월 31일~11월 1일)에서 한 단계 상승한 뒤 내년 말엔 4.50~4.75%로 내려가는 것이었다. 즉, 기준금리가 올해 중 5.25~5.50% 또는 5.50~5.75%를 기록하다가 내년에는 3~4차례에 걸쳐 내려가는 그림을 그리고 있었던 셈이다.

하지만 이날 공개된 점도표는 연내에 기준금리가 한 번 더 오른 뒤 내년엔 두 차례만 내려갈 것이란 메시지를 담고 있다. 회의당 기준금리 조정폭을 0.25%포인트로 전제할 경우 그렇다는 의미다.

연준의 메시지를 약술하자면 고금리 기조가 지금보다 더 강화된 뒤 그 기조를 유지하는 기간도 당초 시장이 예상했던 것보다 길어진다는 것으로 정리된다.

연준의 행보가 기존보다 더 매파적으로 전개될 경우 한국은행도 기준금리 인상 압박을 한층 크게 받을 수밖에 없다. 당장 올해 안에 두 나라 간 기준금리 격차가 2.25%포인트로 더 벌어질 수 있다는 점이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현재 국내 경제상황은 한은으로 하여금 섣불리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나서지 못하도록 하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다. 증가일로에 있는 가계부채도 문제지만 경제가 미국과 달리 둔화 국면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그렇다고 해서 한·미 간 기준금리 격차가 더 벌어지도록 방치할 수도 없는 게 한은의 입장이다. 환율 불안과 외국인 자금 이탈에 대한 우려가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한은은 이날 유상대 부총재 주재로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연준의 이번 통화정책 회의 결과가 국내 경제에 미칠 영향 등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유 부총재는 연준이 긴축 기조를 상당 기간 이어갈 것임을 시사했다고 설명하면서 “그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최근의 유가 오름세가 추가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추경호 경제부총리도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면서 고금리 장기화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한국은행은 각별한 경계심을 갖고 빈틈없는 공조 하에 긴밀히 대응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