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경제]우리가 먹는 대하가 대하가 아닌 흰다리 새우라면? 만일 그렇다고 가정한다면 당신은 대하와 흰 다리 새우의 차이를 아시는가? 

흰다리새우

KBS 1TV ‘소비자 고발’이 22일 밤 10시 가을철 대표적 바다 먹을 거리인 '대하' 가운데 일부가 다른 종류인 흰 다리 새우라는 실태를 고발한다. 대하는 일반 새우류와 달리 우리나라 서해, 남해에서만 서식한다. 현재 대하축제가 한창인 서해안 일대에는 ‘국내산 대하’를 판매한다는 업체를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자연산과 양식으로 구분해 판매하지만, 모두 ‘국내산 대하’라는 것이 업자들의 주장이다. 한데 과연 사실일까?

제작진은 총 6곳에서 대하를 구입해, 5년간 대하 양식업에 종사한 전문가에게 진위 여부를 의뢰했다. 그 결과 자연산의 경우 ‘대하’인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양식은 모두 ‘흰다리 새우’로 밝혀졌다. 왜 ‘대하’가 아닌 ‘흰다리새우’를 판매하는 것일까?

대하는 수요에 비해 어획량이 적고, 바이러스에 약해 집단 폐사 가능성이 커 양식이 어렵다. 결국 상대적으로 원가가 저렴한 ‘흰다리 새우’를 판매하게 된 것. 문제는 대하와 흰다리 새우의 생김새가 비슷해 일반인들로서는 구분키 어렵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업자들이 제공하는 ‘대하’를 믿고 구입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소비자고발은 서해안 일대의 대하부터 시중에 판매하는 대하까지, 그것의 진위 여부를 점검하고, ‘대하’와 ‘흰다리 새우’를 구별 방법을 알아본다. 이주현기자

< 기사 더보기 >

불만제로 수세소시지 봤지? 자연식품 좋은 점 알겠지?  

먹는 여드름 치료제 아직도 복용하고 있나요? 

코감기 걸리면 음식맛이 안 느껴져? 왜?

가을철 운동, 얕봤다가 큰 코!   

"20kg씩이나!" 강소라 몸매 감량의 비법은? 복식호흡!  

엄정화가 암투병중인 갑상선암, "혹시 나도?"

'뱃살' 김종민, 혹시 '마른 비만'은 아니겠지?!

오메가3 지방산, 효능만 있고 부작용은 없을까?

개그맨 유재석은 '부당거래' 안 하는 가장 '이상적인 리더!

생명마저 위협하는 '노빵여행', 그 이면속의 실체

트위터에 공개된 발암물질생수 명단의 진실은?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