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아찔한 불안감을 던졌던 평택 국제대교 붕괴 사고에 대해 관계기관이 총동원된 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손병석 국토교통부 1차관은 27일 오전 평택 국제대교 교량 상판 붕괴사고 현장을 방문해 전날 오후 사고가 난 경위를 확인하고 사고 원인을 철저히 가릴 것을 지시했다. 또한 전면 차단 중인 세종-평택 자동차 전용 국도(국도43호선)의 오성교차로~신남교차로 구간(14km)에 대한 교통통제 계획을 점검했다.

손 차관은 “관련 법령에 따라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사고방지 대책을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인명 피해가 없어 다행이긴 하나,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었던 실로 위험천만한 사고였다”라고 규정한 뒤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 합동 사고조사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하여 붕괴 원인을 명확히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평택 국제대교 붕괴 사고는 근로자들이 휴식 중이어서 대형 참사를 면했다. 뉴시스 등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3시24분쯤 팽성읍 신대리에서 건설 중이던 총 길이 1.3km의 평택 국제대교의 상판 4개(240m) 중 230m가 갑자기 떨어졌다.

이 붕괴사고로 공사 차량 2대 등이 파손됐다. 다행히도 이날 주말 작업에 나섰던 근로자 17명은 붕괴 사고 순간에는 쉬고 있던 상태여서 인명 피해로는 이어지지 않았다. 작업자들은 붕괴사고 발생 30여분 전쯤 육상에서 상판을 제작한 뒤 기존 상판과 연결해 기계로 밀어내는 방식인 ILM 공법으로 60m의 상판 1개를 추가로 연결하고서는 휴식을 취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고가 나자 평택시는 추가 붕괴를 우려해 붕괴된 교량 아래로 지나는 국도 43번 오성교차로~신남교차로 구간을 통제하는 등 긴급 조치를 취했다. 평택시는 붕괴되지 않은 상판 2개 구간에 임시로 교각을 추가로 설치해 안전성이 확인되는 대로 통행 재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1~2주가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평택 국제대교 임시교각 설치 완료 때까지 이 곳을 지나려는 운전자들은 국도38ㆍ39번 등으로 우회해야 하는 상황이다.

평택 국제대교는 평택시 팽성읍 본정리∼포승읍 신영리 11.69㎞를 왕복 4차로로 연결하는 평택호 횡단도로의 일부 구간이다. 2427억원이 소요되는 평택호 횡단도로 중 평택 국제대교 공사비는 절반이 넘는 1320억원이다. 2014년 2월 공사에 들어간 뒤 사고 당시 공사 진척률은 58.7%로 전해졌다. 이번 붕괴 사고로 내년 12월 평택 국제대교 완공에는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28일에는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평택 국제대교 붕괴 사고 원인 규정에 나설 방침이다. 평택경찰서도 교각 상판이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졌거나 부실시공의 여파로 붕괴됐는지 등 다양한 가능성을 놓고 조사할 방침이다.

손 차관은 “지난 17일 정부 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중대 산업재해 예방대책’에서도 밝혔듯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사고조사의 모든 과정과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당부했다.

먹거리, 생활필수품 안전 문제로 온나라가 불안에 휩싸인 가운데 평택 국제대교 붕괴 사고는 1994년 32명의 목숨을 한강에서 잃은 성수대교 붕괴 참사의 악몽을 다시 소환할 뻔했다.
17명의 근로자들이 잠시 쉬고 있지 않았더라면. 평택 국제대교 붕괴 사고 조사는 이런 가정 아래서 철저하게 사고 원인을 파악해야 국민의 불안지수가 낮아질 수 있는 상황이다.   김민성 기자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