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전체 브랜드가치가 전 세계 기업 중에서 아마존, 애플, 구글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10일 영국의 브랜드 평가 전문 유력 컨설팅업체인 ‘브랜드파이낸스’(Brand Finance) 보고서는 “삼성그룹 전체 브랜드 가치를 포함하면 105조원에 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삼성그룹이 페이스북도 제쳤다고 덧붙였다.

브랜드파이낸스의 데이비드 헤이 최고경영자(CEO)는 “삼성이 큰 어려움을 극복한 것은 엄청난 브랜드 파워와 고품질 제품의 대명사라는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국내에서는 대적할 상대가 없고, 전 세계적으로도 '톱 5' 내에서 유일하게 비(非) 미국 브랜드”라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보고서는 또한 삼성이 2016년 갤럭시노트7 발화 사고 충격에 이어 지난해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 수감 등 최악의 도전을 잘 극복하면서 놀라운 브랜드 역량을 과시했다고 분석했다.

삼성그룹 계열사 중 가장 높은 브랜드가치를 지닌 회사는 삼성전자로 우리나라 기업 가운데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파이낸스’가 최근 발표한 '2018년 한국 브랜드 가치 50대 기업'(The 50 most valuable South Korean brands 2018) 명단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해 브랜드 가치는 88조8000억원으로, 지난해(56조5000억원)보다 무려 57%나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국내 2위 업체의 8배 수준에 달한 동시에 다른 '톱 10' 기업을 모두 합친 것보다 많은 금액이다. 브랜드 등급도 지난해 'AAA'에서 올해는 'AAA+'로 국내 상위 10개 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최고 등급을 받았다.

'50대 기업 리스트'에는 삼성전자와 함께 삼성물산(10위), 삼성SDS(14위), 삼성화재(18위), 삼성생명(26위), 삼성카드(36위), 삼성전기(50위) 등 삼성 계열사가 7개나 포함됐다.

현대차(11조3000억원) LG전자(8조원)가 삼성전자 뒤를 이었다. 이밖에 '톱 10'에는 SK텔레콤(7조7000억원), KT(6조원), SK하이닉스(5조9000억원), 한국전력(5조8000억원), 기아차(5조3000억원), KB금융그룹(5조3000억원), 삼성물산(4조5000억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SK하이닉스가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슈퍼호황'에 힘입어 1년 만에 무려 84%나 증가한 브랜드 가치로 작년 16위에서 올해 6위까지 점프했으며, LG전자는 지난해 5위에서 SK텔레콤과 KT를 제치고 이번에는 3위로 올라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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