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 취업준비생(취준생)이나 직장인 열명 중 세명이 공무원시험(공시)을 준비하고 있거나 과거에 준비했던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 사회에서 그만큼 공무원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자료다.

이로 인해 한국의 성장 동력이 갈수록 떨어질 수 있다는 우울한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젊은이들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일보다 당장의 편안함과 안정성이 보장되는 일에만 관심을 갖는 세태가 지속되면 향후 한국의 국가 경쟁력이 약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픽 = 잡코리아 제공]

10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20대와 30대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 2858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32.9%가 과거 공시 준비를 해보았거나 현재 준비중이라고 답했다.

이중 현재 공시를 준비중이라고 답한 사람의 비율은 11.4%였다.

공시 준비 유경험자들이 겨냥한 대상은 9급 공무원이 64.0%, 7급 공무원이 16.0%였다.

복수응답을 전제로 공시 준비 이유를 묻는 질문에 78.2%가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하기 위해’라는 답변 항목을 택했다. 다음으로 많은 사람이 지목한 이유는 차례로 노후연금(41.5%)과 복지·근무환경(40.9%), 적성(16.9%) 등이었다.

이는 극심한 취업난과 고용 불안 등으로 인해 안정적인 미래를 보장받으려는 심리가 작용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청년층의 불안감을 반영하듯 이번 설문 결과에서는 직장인들의 공시 준비 비율이 더 높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과거 공시 준비를 했거나 현재 진행중이라는 응답 비율은 직장인 그룹에서 37.2%, 취준생 그룹에서 31.3%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잡코리아는 청년들 사이에서 고용 안정성과 노후연금에 대한 기대가 그만큼 크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같은 날 발표된 구인구직 사이트 ‘사람인’의 고용불안감에 대한 조사 결과도 이같은 해석을 뒷받침한다.

사람인이 직장인 10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바에 따르면 응답자의 63%가 고용불안을 체감한다고 답했다.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복수응답)는 ‘회사의 경영실적이 좋지 않아서’(39.2%), ‘회사 재정상태가 좋지 않아서’(26.7%), ‘고용형태가 불안해서’(23.4%), ‘회사의 평균 근속연수가 짧아서’(21.5%). ‘회사가 미래에 쇠퇴할 업종이라서’(13.7%), ‘회사가 구조조정을 했거나 할 계획이라서’(13.3%), ‘업무 성과가 떨어져서’(12.1%)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