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가 지난해 10월 태풍 ‘콩레이’로 배수장이 범람해 침수피해를 본 농민들이 배상을 요구하자 ‘자연재해’라며 사실상 거부해 논란을 빚고 있다.

17일 전남 광양시와 농어촌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6일 광양시 진월면 오사지구에서 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신호천이 범람해 양상추 비닐하우스 317동 19만9033㎡가 침수됐다. 광양시와 농어촌공사가 함께 한국손해사정사회에 의뢰해 확인한 피해액은 3억7508만원이다.

이를 알고 피해 농민으로 구성된 오사지구 침수피해 대책위원회는 최근 농어촌공사 본사를 방문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배수장 펌프를 좀 더 일찍 가동했으면 피해가 덜 났을 것”이라며 “농어촌공사가 직무를 유기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배수장을 관리하는 농어촌공사 직원 2명을 직무 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사진 = 오사지구 침수피해 대책위 제공]
광양시 오사지구 모습. [사진 = 오사지구 침수피해 대책위 제공]

농어촌공사 측은 용역 결과 자연재해로 결론이 나서 법적으로 배상할 근거가 없다는 입장으로 맞섰다. 이어 “단기간 집중 호우와 섬진강의 만조 시간이 겹쳐 불가항력적으로 범람이 일어난 자연재해였으므로 그에 따른 피해를 배상할 근거가 없다”며 “농민들이 소송을 제기하면 그 근거에 따라 배상은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배수장 펌프를 일찍 가동했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홍수 용량을 초과해 배수장 펌프 5대를 모두 돌렸어도 불가항력이었다”고 설명했다.

대책위 측은 “침수가 오전 4시부터 시작됐는데 배수장 펌프는 2시간이 훨씬 지난 6시 16분쯤 돌리기 시작했다”며 “용역 결과에도 ‘좀 더 일찍 펌프를 가동했더라면 침수피해를 어느 정도 경감할 수 있었을 것으로 판단됨’이라고 지적돼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농어촌공사와 대책위 사이에 접점을 찾는 것이 쉽지 않는 상황에서 대책위는 국회 농림수산위원회를 방문해 농어촌공사의 배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국민권익위원회도 다음 주 광양을 찾아 현장에서 농민들의 의견을 들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