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코로나19) 팬데믹의 정점이 어디쯤일지 가늠할 수 없는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각국 정부는 전염 차단을 위해 안간힘을 쓰는 한편으로 멈춰선 경제의 숨통을 이어가기 위해 각종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방역으로 인해 경제활동이 둔화된 상태인 만큼 별다른 효과는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에서는 인구의 3분의 1이 이동에 제한을 받고 있고 ‘유럽의 우한’이 된 이탈리아에서는 필수 제조품과 무관한 공장들의 가동이 일제히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프랑스 정부는 필수적인 경우가 아니면 전국민에게 이동을 허용치 않기로 했고, 독일은 대부분의 공공시설을 폐쇄했다. 독일은 종교시설에 대해서도 모임 금지 조치를 취했다.

[그래픽 = 연합뉴스]
[그래픽 = 연합뉴스]

수요 측면과 함께 생산 및 공급 측면에서도 전반적으로 심각한 경색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들이다.

앞서 미국은 전세계 모든 국가를 상대로 한 여행경보 등급을 최고 수준인 ‘여행 금지’로 격상했다. 사람과 물자의 이동이 감염병 공포로 인해 동시에 제한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현재 상황을 과거의 대공황 초입 당시에 비유하는 정도의 비관론이 제기되기도 한다.

감염병 사태 확대 속에 각국 정부는 추가 대책을 연이어 쏟아내고 있다. 미국은 중앙은행의 각종 금융지원책에 이어 1조 달러(약 1278조원)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의회 심의가 본격화되기도 전에 그 규모가 두 배로 늘어날 것이란 보도가 나오고 있다. 그 가능성을 언급한 이는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다.

유럽중앙은행(ECB)도 26일 통화정책회의를 열고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ECB는 지난 18일 7500억 유로(약 1027조원) 규모의 채권매입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유럽 증시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자 새로운 대책 마련을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도 추가 대책에 대한 논의를 활발히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재난지원책 실시 가능성을 거론했다. 그동안 찬반 논란의 대상이 되어온 재난지원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검토할 의향이 있음을 밝힌 것이다. 정부와 협의해 방향을 잡겠다고 했으나 청와대와 정부에서도 이 문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추가 대응책은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윤곽을 드러낸다. 이낙연 위원장은 이와 관련, “직접 지원 대책을 당 차원에서 논의해왔다”고 밝혀 이 문제가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심도있게 다뤄질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또 “기업 피해도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정부의 추가대책에는 일단 채권시장 및 증권시장 안정을 위한 대책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에 대한 직접 지원을 실시하는 동시에 증시의 불안감을 최대한 달래려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국제유가 향배도 주요 관심사중 하나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갈등 속에 국제유가가 폭락 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미국이 개입하기 시작했으나 그 효과는 미지수다. 미국이 고위 관료를 사우디에 파견해 중재 노력을 펼치고 있지만 아직 문제 해결의 기미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미국의 이런 노력이 실패로 돌아가면 국제유가는 배럴당 20달러선 아래로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한편 23일 국내 증시에서는 개장 초부터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되는 등 불안정한 모습이 연출됐다. 국내 환율 시장도 덩달아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이날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18.5원 오른 1265.0원을 기록한 가운데 거래를 시작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