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경제 = 김기영 기자] 이번 주는 추석 연휴를 앞둔 데다 영업일수마저 짧아 증시가 관망 분위기를 유지할 것 같다.

지난주 코스피는 21일(한국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매파적 입장이 공개된 이후부터 약세를 면치 못했다. 그 바람에 어렵사리 돌파했던 지수 2600선을 회복하기는커녕 2500대 고수마저 위협받는 상황을 맞게 됐다. 주간 하락폭은 100포인트에 가까웠고, 하락률도 3.58%로 비교적 큰 편이었다.

분위기 변화를 촉발한 것은 지난 20일(이하 현지시간) 종료된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였다. 당일 기준금리는 동결됐지만 연준은 성명 등을 통해 한층 강화된 매파적 성향을 드러냈다. 요지는 연준 최종금리 수준이 당초의 시장 기대치였던 5.25~5.50%보다 한 단계 더 올라가고 고금리 지속 기간도 연장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지난주 연준이 새로 공개한 점도표 내용이 현실화된다면 미국 기준금리는 올해 말 5.50~5.75%로 한 단계 더 상승한 뒤 내년 말엔 5.00~5.25% 수준을 유지하게 된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연준 성명의 여진으로 국내외 증시의 키워드는 단번에 ‘고금리’로 바뀌었다. 분위기 변화 탓에 전문가들은 한동안 성장주와 기술주 투자가 위축될 가능성을 거론하기 시작했다. 고금리 환경에서는 이들 주식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다. 대신 금리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가치주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릴 것이란 전망이 많아졌다.

하지만 보유 주식 재분배 움직임은 비교적 긴 추석 연휴로 인해 잠시 미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고금리 이슈 외에 당장 눈여겨보아야 할 변수로는 미국 연방정부의 일시적 셧다운(업무 정지) 위기가 거론된다. 미 연방정부의 회계연도는 매년 10월 1일 시작되는데, 2024회계연도 시작을 며칠 앞둔 24일 현재까지도 의회에서 예산안이 처리될 가능성은 엿보이지 않고 있다.

미국 정부는 매년 새 회계연도가 시작되는 10월 1일 이전에 의회로부터 예산안을 승인받아야 한다. 하지만 여·야 간 이견으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연방정부가 업무를 중단하는 ‘셧다운’이 현실화될 수 있다.

그 경우 주요 경제지표 생산이 중단돼 미국 경제는 깜깜이 혼돈 속으로 빠져든다. 연준도 적절한 통화정책을 구사할 수 없는 난감한 상황을 만나게 된다. 이는 금융시장 전반에 혼란을 일으키고, 불확실성을 극도로 싫어하는 증시에도 치명타를 가하기 마련이다.

다만, 아직까지는 셧다운에 대한 공포감이 고조되지 않은 것으로 관측된다. 예산안 합의를 둘러싼 미 정치권 대립이 연례행사처럼 반복되고 있는 점이 사태에 대한 민감성을 약화시켜준 측면이 있는 듯하다. 야당인 공화당은 임시방편으로 한 달짜리 임시예산안 운용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주엔 연준이 소비자물가지수(CPI)보다 중시하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가 발표된다. 29일 발표되는 8월 PCE 가격지수 상승률은 전월비 0.5%, 전년 동기 대비 3.5%로 전달보다 조금씩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연준이 중점적으로 들여다보는 8월 근원PCE 물가의 전년 동기 대비 상승률은 지난 달(4.2%)보다 다소 낮아졌을 것으로 전망됐다. 8월 근원PCE 물가의 전월 대비 상승률은 전달(0.2%)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줄줄이 이어질 연준 관계자들의 공개 발언도 주목해야 할 변수들이다. 이번 주에 발언대에 오를 인사 중엔 제롬 파월 연준 의장(28일)도 포함돼 있다.

25일 코스피는 전장보다 4.03포인트(0.16%) 내린 2504.10에 개장한 뒤 대체로 약보합세를 보였다. 종가는 전장보다 12.37포인트(0.49%) 내린 2495.76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