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경제 = 김성훈 기자] 키움증권이 연일 계속되는 악재에 몸살을 앓고 있다.

최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키움증권에서는 지난 20일 영풍제지 사태로 5000억원에 가까운 미수금이 발생했다. 올해 700%가 넘는 주가 상승률을 보이며 승승장구해 최고가 5만4200원을 찍었던 영풍제지는 지난 18일 3만3900원의 하한가를 치며 19일부터 거래가 정지됐다. 금융당국은 그로 인해 발생한 키움증권의 미수금 약 5000억원 중 4000억원 정도는 회수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했다.

영풍제지 사태로 인해 키움증권이 떠안은 문제는 회수 불가능 판단이 내려진 대량의 미수금뿐만이 아니다. 영풍제지의 석연치 않은 주가 급등을 확인한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등 여타 증권사들은 하나 둘 영풍제지에 대한 미수거래 증거금을 100%로 상향했다. 그러나 타 증권사들이 영풍제지 증거금률을 올리는 동안에도 키움증권은 여전히 40%의 미수거래 증거금률을 유지했다. 그로 인해 주가조작 세력이 키움증권에 몰렸고, 그들 세력에게 일부러 편의를 봐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각에서 제기됐다. 미수거래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돈 이상의 금액으로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다. 증거금률이란 예를 들어 그 비율이 40%라면 40만원으로 100만원 어치를 매수할 수 있음을 말해주는 개념이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에 대해 키움증권 관계자는 “증거금률은 증권사 자율적으로 정하게 되어 있다. 우리는 시가총액이나 거래대금·수익성 등을 다 따져서 정하는데 100%는 보통 투자 경고로 지정된 종목이나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 종목에 대해 적용한다”며 “영풍제지의 경우 거래량이나 유동성이 풍부했고 자산주이기도 해서 그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 “우리가 40%로 되어 있으니까 주가조작 세력이 이쪽으로 좀 몰렸던 것 같다. 일부러 그런 것도 아니고 판을 열어준 것도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그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의혹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키움증권이 주가조작 세력에 기여하지 않았다고 해도 문제다. 다른 증권사들은 사전에 위험을 감지하고 미수거래 증거금률을 100%까지 올렸다. 그러나 키움증권은 증거금률을 올리지 않고 수천억의 손실을 보게 된 것이다. 미수거래나 신용거래에서 증거금률 및 거래 가능 종목을 지정하는 것도 증권사의 리스크 관리 영역인데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리스크 관리능력 등에 대한 고객의 신뢰 상실을 피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를 방증하듯 23일 키움증권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만4000원(23.93%) 급락한 7만6300원으로 마감됐다. 그리고 24일에는 한국거래소가 키움증권을 공매도 과열 종목으로 지정해 이날 하루 동안 정규시장과 시간 외 시장에서의 공매도 거래가 금지됐다.

지난 4월 김익래 전 다움키움그룹 회장이 SG발 주가 폭락 사태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은 상황에서 또 다시 주가 조작 사태 연루 의혹이 불거졌으니 눈총을 받는 것은 당연한 수순. 결국 금융당국은 금융투자업계 전반에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점검하고 리스크 관리 실태에 대해 들여다볼 것이라며 전 증권사에 대한 실태 점검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