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경제 = 정유진 기자] 현대인의 고질병으로 알려진 스트레스와 불면증. 이를 해결하겠다는 취지의 건강보조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신체 건강뿐 아니라 스트레스·긴장 완화, 수면 개선 등 정신 건강을 보조하는 '멘털 케어'가 기능성 음료 업계의 새로운 키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데 따른 흐름이다.

야쿠르트,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등 유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을 넘어 유통전문기업을 표방하는 hy는 최근 관절 건강, 숙취 개선 등에 효과를 내는 기능성 소재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기능성 원료 적용을 위해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과 업무협약(MOU)을 맺는 등 행보를 보이는 중이다.

지난 2월 멘털 헬스케어 시장 공략을 위해 새 브랜드 '쉼'을 론칭, 프로바이오틱스에 테아닌을 더해 장 건강과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스트레스케어 쉼'을 출시했으며 8월에는 후속 제품인 '수면케어 쉼'을 내놨다. 브랜드 모델로는 배우 신민아를 발탁했다.

[그래픽 = 연합뉴스]
[그래픽 = 연합뉴스]

소비자 반응 또한 호의적인 편으로 나타났다. 9월 마감 기준으로 '스트레스케어 쉼'은 누적 판매량 1800만개, '수면케어 쉼'은 100만개가 팔려나갔다. 쉼 라인업 추가는 현재로선 예정돼 있지 않다는 게 hy 관계자의 설명이다.

KGC인삼공사(이하 인삼공사)의 경우 지난달 스트레스와 수면을 동시에 케어하는 기능성 제품 ‘더블 수면&스트레스케어’를 선보였다. 인삼공사에 의하면 2011년 4800억원에 불과했던 국내 수면 관련 시장 규모는 2021년 말 기준 3조원까지 급성장했다.

‘더블 수면&스트레스케어’는 수면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아쉬아간다 추출물’과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해주는 테아닌을 함유한 제품이다. ‘아쉬아간다 추출물’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면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다.

인삼공사 관계자는 기자에게 “수면 질 개선, 스트레스 완화 관련 연구개발 및 제품화 진행은 지속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맥콜·천연사이다로 잘 알려진 식음료 기업 ‘일화’는 기존 홍삼 원료 위주였던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를 한층 확장해 액상형 마그네슘 스틱 ‘마그나맥스’를 출시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마그네슘은 신경 안정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성분으로, 눈 떨림과 손발 저림 등 근육 경련을 비롯해 스트레스로 인한 혈액 순환 장애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해진다.

일화는 지난 9월에도 체내 면역력 증진과 피로 개선을 돕는 사포닌 성분의 흡수율을 최대 94배까지 높였다는 ‘진웰스 발효홍삼 컴파운드K 스틱’을 출시한 바 있다. 일화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아직 기획 및 개발 단계지만 멘털 케어 관련 제품군에도 무게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통상 회사가 제품을 처음 개발해 출시하고 홍보하는 일련의 과정도 어렵고 힘들지만, 출시 이후에도 고객이 꾸준히 재구매해 줘야만 ‘메가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법이다. 새로운 식음료업계 트렌드 속에서 승기를 잡을 기업은 어느 곳이 될지 두고 볼 일이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