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 SK하이닉스 제공]
[이미지 = SK하이닉스 제공]

◇ SK하이닉스, 반도체 업계 최초 재활용 소재 중장기 계획 발표

SK하이닉스가 글로벌 반도체 기업 최초로 재활용 소재를 제품 생산에 활용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했다고 6일 발표했다.

SK하이닉스는 “넷제로(Net Zero, 탄소중립)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 재활용을 중심으로 한 ‘순환경제’ 시스템이 전세계 국가와 기업들에 중요한 과제가 됐다”며 “이런 흐름에 맞춰 당사는 재활용 소재 사용 비중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목표를 선제적으로 수립하고 이행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이번 로드맵을 통해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에서 재활용 소재가 사용되는 비율을 2025년까지 25%, 2030년까지는 30% 이상(중량 기준)으로 높이겠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이를 위해 회사는 반도체 생산에 들어가는 필수 소재인 구리, 주석, 금 등 일부 금속 소재부터 재활용 소재로 전환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는 로드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이행 체제도 정비했다. 회사가 직접 구매하는 재활용 소재에 대해 인증 절차와 품질 평가를 강화하고, 협력사가 납품하는 부품 소재도 품질 평가서를 제공받아 검토한 후 적용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는 ‘ISO 14021’ 등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의 재활용 소재 사용 비율 검증 및 인증에 협력사들도 동참하도록 소통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회사는 협력사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했다.

SK하이닉스 송준호 부사장(선행품질&분석 담당)은 “ESG 경영에 힘쓰는 기업으로서, 당사는 글로벌 순환경제 구축에 적극 동참하고자 한다”며 “로드맵을 실천하면서 고객과 협력사 등 반도체 공급망 내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힘을 합쳐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 현대엔지니어링 제공]
[사진 = 현대엔지니어링 제공]

◇ 현대엔지니어링, 창립 50주년 미래 비전 공유

현대엔지니어링(대표이사 홍현성)이 ‘현대엔지니어링 창립 50주년 기념식’을 진행하고 100년 기업 도약을 위한 미래 비전 ‘NEXT HEC’를 6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기념식에서 공개된 미래 비전인 ‘NEXT HEC’는 ‘CREATE THE GREAT’라는 슬로건 아래 향후 50년간 현대엔지니어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한다. ‘CREATE’는 유형의 가치인 건물과 시설뿐만 아니라 무형 가치인 에너지와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의미를, ‘GREAT’는 가장 완벽하게 여겨지는 상태인 ‘이상(理想)’을 표현한 단어로 최고의 품질과 기술을 갖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날 홍현성 대표이사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최종 목적지는 국내 대표 종합건설사가 아니다”라며 “미래 50년,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종합건설사를 초월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어서 “더 이상 건설에만 얽매이지 않고, 우리의 경영 패러다임을 건물이나 시설 등을 공급하는 ‘목적물 전달’에서 경제·인류·자연 등 우리 삶 전반에 가치를 전하는 ‘가치 제공’으로 전환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롯데건설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이미지. [이미지 = 롯데건설 제공]
롯데건설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이미지. [이미지 = 롯데건설 제공]

◇ 롯데건설, 공동주택 품질관리 향상을 위한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 구축

롯데건설이 시공하는 모든 주택공사 현장에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품질관리 향상에 나섰다.

6일 롯데건설에 따르면 이번 도입 시스템은 사용자 중심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통합적인 현장 관리가 가능하도록 최적화된 공사관리 시스템이다. 실시간으로 공사작업 진행 현황을 공유할 수 있고 주택공사 현장의 공정관리가 세분돼 공사 중인 세대별 옵션을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관리 프로세스 간소화 ▲공사현황 DATA화 ▲세대별 옵션 현황관리 간소화 ▲ 작업지시 관리 효율화 ▲발주처 및 파트너사 시공현황 공유 등의 개선을 통해 편의성을 대폭 향상했다.

해당 시스템은 롯데건설이 롯데정보통신, 채움솔루션과 개발했다. 기존 업무관리 ERP 시스템 ‘LENCIS’(Lotte E&C Innovative Information System)와 연동돼 시공현황 관리, 작업지시와 수행 여부 확인 등을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다. 실시간 공유도 가능해 품질관리와 함께 생산성을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롯데건설 전략기획부문장 주영수상무는 “이번 시스템은 최근의 화두인 건설현장 자동화를 위한 AI DATA 확보에 매우 효율적인 Tool(도구)로서의 장점이 있다”며 “15일부터 실제 현장에서 운영 중이므로 개선 사항을 반영해 효율적인 품질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