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그룹 우정교육문화재단 2024년 1학기 외국인 유학생 장학금 수여식 단체사진. [사진 = 부영그룹 제공]
부영그룹 우정교육문화재단 2024년 1학기 외국인 유학생 장학금 수여식 단체사진. [사진 = 부영그룹 제공]

◇ ‘1억 출산장려금’ 부영그룹, 우정교육문화재단 통해 외국인 유학생에 장학금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이 설립한 우정교육문화재단이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했다.

27일 부영그룹에 따르면 이 회장이 직접 사재 출연해 설립한 우정교육문화재단은 26일에 열린 ‘2024년 1학기 외국인 장학금 수여식’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 29개국 83명에게 장학금 약 3억3000만원을 지급했다.

우정교육문화재단은 교육장학사업을 목표로 2008년 설립돼 2010년부터 해외 유학생들에게 매년 두 차례 장학금을 지급해오고 있다. 2013년부턴 대상 국가와 수혜 학생을 대폭 늘리고 장학금 액수도 1인당 연 800만원으로 증액하여 지급하고 있다. 현재까지 2449명 유학생들이 약 96억원에 이르는 장학금 혜택을 받았다.

이세중 前이사장은 이날 이중근 회장(現 이사장)을 대신해 “오늘 이 장학금이 여러분들의 꿈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훗날 여러분의 모국의 발전과 지구촌 전체의 발전에 기여하길 바란다. 우정교육문화재단도 한국과 세계를 잇는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멕시코 구동모터코아 생산법인 1공장과 건설 예정인 2공장 부지. [사진 = 포스코인터내셔널 제공]
멕시코 구동모터코아 생산법인 1공장과 건설 예정인 2공장 부지. [사진 = 포스코인터내셔널 제공]

◇ 포스코인터내셔널 구동모터코아 글로벌 생산 클러스터 완성

포스코인터내셔널 이계인 신임 사장이 취임 후 첫 행보로 구동모터코아 글로벌 확장을 선택했다.

27일 포스코인터내셔널에 따르면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3일 진행된 이사회에서 구동모터코아 폴란드 신공장과 멕시코 제2공장 건설을 승인하고 ‘2030 구동모터코아 700만 생산시대’ 청사진을 완성했다. 이로써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한국(포항, 천안)을 포함해 멕시코, 폴§드, 중국, 인도 등 5개국에 걸친 구동모터코아 글로벌 생산 클러스터를 구축하게 됐다.

구동모터코아 사업의 유럽 교두보가 될 폴란드 생산공장은 폴란드 남서부 브제크(Brzeg)市에 들어설 예정이다. 대지면적 100,000㎡의 부지위에 세워질 신공장은 올해 6월 착공해 ‘25년 5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장은 생산계획에 따라 규모를 확대해 2030년에는 연 120만대 구동모터코아 생산체제를 갖추게 된다.

폴란드 공장 건설과 함께 멕시코 2공장 건설도 승인했다. 멕시코 2공장은 올해 5월 착공에 들어가 내년 3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라모스 아리스페(Ramos Arizpe)에 준공한 1공장 인근에 건설되고 멕시코 2공장이 준공되면 2030년까지 1공장과 2공장 합산 연 250만대 생산체제가 완성된다.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회사의 미래 지향점은 이종사업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내는 플랫폼 기업”이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시켜 나간다”라는 계획을 설명하고 임직원의 동참을 촉구했다.

카페큐브 영등포점 바리스타로 근무하게 된 티시스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큰희망’ 직원들과 점장(우측 맨 끝)이 함께 웃고 있다. [사진 = 태광그룹 제공]
카페큐브 영등포점 바리스타로 근무하게 된 티시스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큰희망’ 직원들과 점장(우측 맨 끝)이 함께 웃고 있다. [사진 = 태광그룹 제공]

◇ 태광그룹 계열사 티시스, 장애인 바리스타 근무하는 사내카페 오픈

태광그룹 계열사 티시스는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큰희망’ 직원들이 바리스타로 근무하는 사내 카페 ‘카페큐브 영등포점’을 오픈했다.

27일 태광그룹에 따르면 카페큐브 영등포점 바리스타 5명 중 점장 1명을 제외한 4명은 발달 장애 등 중증 장애를 가진 ‘큰희망’ 직원들이다. 이들은 택배, 편의점 등 다양한 직무에서 5년 이상 근속하며 업무 능력을 인정받아 26일부터 ‘카페큐브 영등포점’의 바리스타가 됐다.

유태호 티시스 대표이사는 “카페큐브 영등포점 개설은 티시스 직원들의 편의를 제고하는 동시에 장애인 일자리 확대를 도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티시스는 앞으로도 회사 안팎으로 공공의 가치를 실현하는 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