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경제 = 강민주 기자] 금융 당국이 이르면 4월 내에 새마을금고 첫 검사에 착수한다. 다가오는 금융 당국의 검사에 업계 일각에서는 오히려 안도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 당국은 행정안전부와 함께 새마을금고 세부 검사 업무 계획을 협의 중이다.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지난 2월 새마을금고의 건전 경영을 위해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검사 계획 수립·사후 조치 협력에 관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그동안 새마을금고에 대한 금융당국의 검사는 제한적으로 이뤄졌다. 행안부와 새마을금고는 주도적으로 검사계획을 세우고 자료도 제한적으로 선별해 금융당국에 제공해왔지만 이제부터는 검사업무를 수행하는 금융감독원과 예보가 검사계획 수립 단계부터 참여하고 자료제공도 의무화된다.

첫 검사는 새마을금고의 건전성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이 커지며 새마을금고의 건전성이 빠르게 악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지난 22일 행안부가 발표한 ‘새마을금고 2023년 영업실적’ 자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의 전체 연체율은 5.07%로 2022년말 대비 1.48%p 상승했다. 기업대출 연체율은 7.74%, 가계대출 연체율은 1.52%로 전년말 대비 각각 2.13%p, 0.37%p 상승했다. 상호금융권 중 가장 높은 연체율을 기록하고 있다.

행안부는 고금리 지속, 자산 가격 조정, 대출 증가율 하락 등 경제가 정상궤도로 조정되는 과정에서 연체율 상승이 올해에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이에 행안부는 금융당국의 질서 있는 부동산개발 사업장 정상화·정리 기조에 발맞추는 한편 손실흡수능력 확충, 적극적인 연체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연체관리에 각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행안부 관계자는 “기존처럼 행안부와 새마을금고가 자체 검사를 진행하면 외부에서 검사의 전문성을 신뢰하지 못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다”며 “금융당국과 함께 검사를 진행하게 되면 연체율 상승 상황에서 금융 소비자의 불안감을 덜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금감원의 직접적인 감독으로 검사 전문성이 더해져서 새마을금고의 건전성을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됐다”며 금감원 검사는 새마을금고의 자산 건전성 강화에 도움이 되는 시작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