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 위치한 LS그룹 美 전선회사 슈페리어 에식스(SPSX) 본사. [사진 = LS그룹 제공]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 위치한 LS그룹 美 전선회사 슈페리어 에식스(SPSX) 본사. [사진 = LS그룹 제공]

◇ LS 美 전선회사 ‘수페리어 에식스’, 글로벌 합작사 지분 인수

LS그룹(회장 구자은)의 미국 전선회사 수페리어 에식스(Superior Essex, 이하 SPSX)가 글로벌 권선 시장공략을 위해 일본 ‘후루카와 전기’와 설립한 합작사 ‘에식스 후루카와 마그넷 와이어’(Essex Furukawa Magnet Wire, LLC)의 후루카와 전기 지분 전량을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26일 밝혔다.

권선이란 변압기나 모터 등 전자장치에 감는 피복 구리선이다. EV(Electric Vehicle)용 권선은 전기차 구동모터 등에 코일 형태로 감겨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합의를 통해 SPSX는 기존 합작사에 포함됐던 북미, 유럽, 중국, 말레이시아 권선 생산 법인과 후루카와의 일본,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권선 사업부문 등 자산과 시설 및 브랜드 등을 모두 단독으로 보유하게 됐다. 아울러 양사는 미래 사업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고 핵심 사업에 집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향후 SPSX 지분 인수 및 합작법인 종료는 2024년 4월 말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현대제철_제59기_정기주주총회 현장. [사진 =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_제59기_정기주주총회 현장. [사진 = 현대제철 제공]

◇ 현대제철, 주주와의 소통 강화하며 달라진 주주총회

현대제철 제59기 정기주주총회가 26일 인천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현대제철에 따르면 서강현 사장은 이사회 의장으로서 주주총회에 참석한 주주들에게 지난해 경영실적과 올해 사업목표에 대해 직접 설명하고 주주들의 사전질의 및 현장질의에 직접 답하면서 주주와의 소통을 강화했다.

서강현 사장은 이날 주주총회 인사말을 통해 “글로벌 경기둔화에 따른 철강경기 약세와 원료가격 및 에너지 비용 상승 등 쉽지 않은 경영환경이지만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라는 목표로 수익성 중심의 안정적 사업기반을 확충하고 탄소중립 로드맵을 실현해나가는 한편,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춰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후 이어진 주주와의 소통 시간에서 서강현 사장은 심화되는 공급과잉 시장 속 현대제철의 대응전략, 향후 주주환원계획, 미래성장사업 전략 등 주주들의 다양한 질의에 대해 직접 답하면서 주주소통을 강화하는 모습과 함께 책임경영 의지를 보여줬다. 또한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현대제철 김광평 재경본부장과 이성수 봉형강사업본부장이 새롭게 사내이사로 선임됐고 조승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도 새롭게 사외이사직을 맡게 됐다.

25일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전북 익산1공장에서 개최한 제37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김연섭 대표이사가 주주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제공]
25일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전북 익산1공장에서 개최한 제37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김연섭 대표이사가 주주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제공]

◇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제37기 정기주주총회 개최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대표 김연섭)가 25일 전북 익산1공장 2층 회의실에서 제37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다.

26일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에 따르면 이번 주주총회에서 ▲제37기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승인 ▲이사 선임 ▲임원 퇴직금 지급 규정 개정 ▲이사 및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 6개 안건을 상정하고 모두 원안대로 통과됐다. 재무제표 승인에 포함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에 따라 주당 200원 현금배당도 실시한다.

신규 사외이사엔 이필재 前 대한LPG협회장을 선임했다. 이 사외이사는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 한강유역환경청장,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장 등을 역임한 환경 분야 전문가다.

김연섭 대표이사는 주주총회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대내외 경제 여건이 악화함에 따라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국내 동박업체 중 유일하게 매출 증가 및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영업 실적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줄었지만 지속적인 주주가치 제고와 주주환원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현금배당을 실시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김 대표는 “전세계적으로 경기 하방 압력과 더불어 전방산업인 전기차 시장의 수요 성장세 둔화로 올해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글로벌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 공장 증설 및 고체전해질과 같은 신소재 연구개발에도 집중해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의 성장 기반을 다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