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가 21일 분식회계 결정 및 검찰 고발에 반발하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에 대해 일침을 놨다. 증선위 결정에 반발하기보다 투자자 보호에 우선 신경을 쓰라는 것이었다.

증선위의 이같은 반응은 분식회계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삼바가 그에 불복한 채 행정소송 및 집행정지 가처분신청 등 법적 대응에 나서려는 움직임을 보이는데 따른 것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 = 연합뉴스]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 = 연합뉴스]

삼바가 고의적으로 분식회계를 했다는 판단을 내린 증선위는 지난 20일 이 사건과 관련해 검찰 고발 조치를 취했다. 하지만 삼바는 자사의 회계처리가 국제기준에 부합하게 이뤄졌다고 반발하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에 증선위는 “심사 과정에서 회사 측의 소명을 들었고, 국제회계기준과 금감원의 방대한 조사 내용, 증거 자료 등을 면밀히 검토했다”며 그에 따라 삼바가 회계기준을 위반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반박했다.

증선위는 이어 “일방적 주장을 되풀이하기보다 상장 실질심사 대응 등 투자자 보호에 성실하게 임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는 현재 삼바 주식의 상장 폐지 여부를 심사해야 할지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만약 삼바 주식이 상장폐지 심사 대상에 포함되면 거래소는 기업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상장폐지 여부를 논의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상장 폐지까지 가지 않는다 하더라도 길게는 1년 가까이 삼바 주식의 거래 정지 상태가 이어질 수 있다. 증선위의 삼바에 대한 반응은 그같은 상황에 대비해 투자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보다 열심히 강구하라는 의미를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1일 삼성물산 감리 문제에 대해 “금감원과 증선위가 검토해 판단할 일”이라고 말했다. 삼성물산은 삼바의 모회사다. 그로 인해 삼성물산에 대해서도 감리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제기되고 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소기업DMC타워에 있는 한 기업체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증선위의 결정이 내려졌으니, 법적 절차가 진행되는 것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삼성물산 감리 논란에 대해서는 원론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금융위가 삼바의 가치평가 계산법의 왜곡을 미리 알고 있었다는 내용의 언론 보도에 대해 최 위원장은 “명백히 왜곡된 악의적 보도”라고 단언했다. 해당 보도의 정정을 요구했다는 말도 덧붙였다.

한편 최 위원장은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 언급하면서 “증가율이 현저히 낮아졌다”고 평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증가율을 좀 더 안정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뒤 지난 10년간의 국내총생산(GDP) 명목 성장률 평균치인 5% 내외로 가계부채 증가율을 낮추는 것을 목표치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