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경제 = 김기영 기자] 금리가 지금보다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한 달 사이에 비교적 크게 감소했다. 반면 향후 집값이 상승할 것이란 전망은 눈에 띄게 증가했다.

2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6월 소비자동향 조사 결과’에 의하면, 금리수준전망지수는 전달의 114에서 105로 하락했다. 이는 반 년 뒤 금리가 지금보다 상승해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의 비중이 크게 줄었음을 의미한다. 이 지수는 ‘6개월 후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 대답한 사람이 그와 반대로 답한 사람보다 많을 경우 100을 초과하는 것으로 표시된다.

이 지수가 한 달 사이 9포인트 감소했다는 것은 금리 상승에 대한 일반의 기대가 그 만큼 낮아졌음을 말해준다. 황희진 한국은행 통계조사팀장은 그 원인으로 한국은행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최근 기준금리를 나란히 동결한 점을 꼽았다. 한은은 최근 세 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동결했고, 연준은 이달 통화정책회의에서 15개월 만에 처음으로 기준금리 동결을 단행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금리수준전망지수는 지난 4월 111로 올해 최저 수준까지 내려갔다가 다음달 114로 잠시 상승하더니 이번에 크게 하락하면서 연중 최저치를 경신했다. 하지만 여전히 기준선인 100을 웃돌고 있어서 금리 상승에 대한 전망이 아직은 그 반대보다 우세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6월 주택가격전망지수는 전달보다 8포인트 상승해 100으로 올라섰다. 이 지수는 1년 뒤 집값 전망을 묻는 질문에 상승을 점치는 답이 더 많으면 100을 초과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1년 뒤에 집값이 떨어질 것이라 답한 사람 수가 더 많을 경우엔 100 미만을 나타낸다. 이번 집계치는 최근 수개월 사이 집값이 바닥을 다지면서 서울 일부 지역에서 상승 전환한 사례들이 등장한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수로만 보면 향후 1년 간 집값은 보합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다수 전문가들도 현재 인기 지역 위주로 집값 상승이 감지되지만, 기준금리와 경제성장률 전망치 등 거시경제 지표를 살펴볼 때 추세적 상승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의 상승은 지난 1년 간 큰 폭으로 가격이 하락한 이후 급매물이 해소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한국은행은 이날 이들 지수를 포함해 총 15개의 소비자동향지수(CSI: Consumer Survey Index)를 집계해 발표했다. CSI는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과 향후 소비지출 전망 등을 확인한 뒤 그 결과를 지수로 나타낸 것이다. 앞서 기술된 두 개의 지수도 각각 금리수준전망CSI와 주택가격전망CSI란 이름으로 그 일부를 구성한다.

각각의 지수는 그 성격에 따라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 전망’, ‘현재와 비교한 1년 후 전망’ 등을 조사해 분석하는 방식으로 작성된다. 각각의 기준값은 100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한국은행은 매달 이들 지수를 발표하면서 특히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만을 따로 묶어 소비자심리지수(CCSI: 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라는 것을 산출해 함께 공개한다. CCSI는 일종의 심리지표로서 장기평균치(2003년 1월~2022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삼은 뒤 100보다 크면 경제상황 전반에 대한 소비자심리가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 미만이면 그 반대임을 의미한다.

CCSI는 한국은행이 각각의 CSI 못지 않게 중요시하는 경제지표다. 이 지수를 통해 경제상황의 향후 전개 양상을 점치면서 금리정책 등을 수립하는데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날 한은이 발표한 6월 CCSI는 100.7이었다. 전달에 비해 2.7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이 지수가 100을 초과하기는 13개월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최근의 100 초과 기록은 작년 5월의 102.9였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을 초과했다는 것 못지않게 한은이 중요시한 점은 4개월 연속 나타난 오르막 현상이다. 이 지수는 지난 2월 90.2로 주춤했다가 3월 92.0, 4월 95.1, 5월 98.0, 6월 100.7을 기록하는 등 오르막 행진을 거듭했다.

6월 CCSI 상승은 이 지수를 구성하는 6개 CSI가 모두 상승함에 따라 보다 큰 의미를 지니게 됐다. 황 통계조사팀장은 6월 소비자심리지수 상승의 원인으로 △경기부진 완화 기대 △대면활동 확대에 따른 소비 회복 △물가 상승세 둔화 등을 지목했다.

1년 뒤의 물가에 대한 전망을 조사한 결과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5월치와 동일한 3.5%로 집계됐다. 지난 1년 동안의 물가상승률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지수화한 물가인식은 전월보다 0.1%포인트 하락한 4.6%를 나타냈다.

이번 조사는 이달 13~20일 전국의 2500개 도시 가구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응답 가구 수는 2444개였다.

한편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최근 소비자심리가 반등하고 무역수지 적자폭이 축소되는 등 개선 조짐이 일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경기 측면에서는 대외여건 악화에 따른 수출 감소로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 부총리는 지금의 제반 상황을 종합해 심도 있는 논의를 벌인 뒤 다음 주 초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나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